14일 장흥서 유관기관 대책회의 갖고 인상 자제 당부

전라남도가 최근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 물가안정 종합계획을 수립키로 한 가운데 보다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시군과 교육청,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대책회의를 가졌다.

전남도는 14일 오전 장흥군청 회의실에서 도교육청, 전남지방경찰청, 시·군 물가담당과장과 소비자단체, 가스, 버스, 택시 등 공공요금 관련기관, 음식·이미용·숙박업협회, 재래시장연합회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물가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물가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결의했다.

이날 대책회의는 최근 1∼2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3.9%와 3.6% 상승하는 등 3% 중후반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특히 2월 전남지역 소비자물가가 전월대비 0.4%, 전년 동월 대비 3.8% 각각 상승한데다 국제 원자재가격 상승세 지속으로 개인서비스요금과 고등학교 납입금 상승 등 3월 소비자물가도 다소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지난 2월 물가안정 종합대책을 시달한데 이어 2단계로 물가안정대책 강화방안을 수립해 추진키로 했다.

전남도는 또 중앙 공공요금의 동결 방침에 따라 지방 공공요금에 대해서도 동결을 원칙으로 정해 인상을 억제하고 불가피하게 인상시에는 인상시기를 하반기로 조정하고 공청회 간담회 등을 개최해 요금 결정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도록 권고키로 했다.

이와함께 물가 인상 동향을 신속하게 파악해 급등품목에 대해서 집중관리하고, 현장중심의 내실있는 물가관리를 위해 도, 시군, 세무서와 경찰서가 참가하는 물가합동 지도·단속반을 편성, 오는 17일부터 28일까지 집중 지도·점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소비자단체와 각종매체를 통한 물가안정 홍보 및 주민자율 감시활동을 전개해 주민홍보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