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관광수출 혁신전략 발표…관광객 2천만 명 유치 목표
코로나 이후 “다행히 4년 만에 1천만 명 이상을 달성할 것 기대”

한덕수 국무총리가 8일 광주 동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제8차 국가관광전략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8일 광주 동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제8차 국가관광전략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덕수 총리는 "2024년 우리 관광업계가 역대 최고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정부가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8일 한 총리는 광주광역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제8차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열어 '대한민국 관광수출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제8차 회의에서는 정부 부처와 함께 다양한 민간 전문가 및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2024년 외국인 관광객 2천만 명 유치 및 관광수입 245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관광편의, 지역관광, 관광산업 혁신에 중점을 둔 '대한민국 관광수출 혁신전략'을 논의했다.

회의에서 한 총리는 "코로나19로 1700만 명이 넘던 외국인 관광객이 2021년 97만 명까지 급감하여 업계와 국가 및 지역경제가 어려운 시기를 겪었다"고 했다.

이어 "올해는 다행히 4년 만에 1천만 명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는 등 관광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는 만큼, 2024년 우리 관광업계가 역대 최고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정부가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 지자체, 관광업계가 긴밀히 협력해 이날 논의된 혁신전략들을 속도감 있게 집행해야 하며, 문체부는 주기적으로 점검·보완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출입국·쇼핑·교통 등 케이(K)-관광의 편의성을 대폭 증진한다. 먼저 2023년 9월부터 12월까지 중국 관광객에게만 한시적으로 적용해오던 단체전자비자 수수료 면제를 2024년까지로 연장하고, 면제국가도 중국뿐 아니라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까지 확대한다.

쇼핑 관광을 촉진하기 위해, 정부는 내년 1월 1일부터 즉시환급 사후면세의 한도를 2배로 상향하고, 잠재 방한객의 관심이 높은 한류, 쇼핑, 미용(뷰티), 의료서비스를 체험하는 대형행사를 연중 개최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오는 2033년까지 장기 프로젝트인 '남부권 광역관광개발'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정부, 지자체, 민간 등이 부산·광주·울산·전남·경남에 총 3조 원을 투입, 해안과 내륙, 다도해 섬 등 관광자원과 문화·기술을 접목해 권역별로 체류형·체험형 관광명소를 조성하는 등 '케이(K)-관광 휴양벨트'를 구축한다. 

또한 거문도, 말도․명도․방축도, 백령도, 울릉도, 흑산도에도 4년간 각 100억 원 내외를 투입해 '케이(K)-관광섬'을 개발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