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동 “경제·안보 차원서 글로벌 공급망 강화해야”…홍익표 “경제 안보 위해 외교 복원하라”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좌),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좌),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요소수 대란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7일 여야가 이 사안을 놓고 시각차를 드러내며 제각기 온도차 있는 대책을 정부에 주문했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들이 2년 전 요소수 대란 악몽이 재연되는 것이 아닌지 우려하고 있고 일부에선 사재기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며 “원자재 의존도를 낮추는 일은 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생존과 직결된 필수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 정책위의장은 “정부가 베트남, 중동 등 대체 수입처 확대를 위해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과 비축 물량 확대 방안을 발표했으나 언제나 그렇듯 방심은 금물”이라며 “정부와 기업이 더 빨리 움직여야 한다. 핵심 원자재 비중이 특정 국가에 편중된 상황에서는 언제든 공급망 대란이 벌어질 수 있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경제·안보 차원에서 글로벌 공급망을 강화해야 한다. 공급망 문제로 경제가 흔들려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문했으며 야권을 향해선 “민생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여야가 합심해 안정화를 위한 제도적 틀을 마련하는 데 뒷받침해야 한다.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공급망 안정화 지원 기본법을 처리해야 한다”고 협조를 요청했다.

반면 같은 날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요소수 대란 우려와 관련해 “반복될 일로 이미 나왔던 내용”이라며 “이런 상황에도 윤석열 대통령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에서 만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인사만 하고 왔다”고 윤 대통령에 일침을 가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요소수 문제는 한 마디도 안 한 것이다. 두 정상의 대화 시간이 1분이니까 얘기할 시간이 없었을 것”이라며 “경제 영토를 확대해야 할 간절한 상황에서 정부는 편향된 이념 외교로 대한민국 경제 영토를 더 좁은 울타리에 가뒀다”고 꼬집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주변 강대국 중 유일하게 중국과의 회담만 성사되지 않았다. 대한민국 경제 안보를 위한 외교 복원에 과감하게 나서길 바란다”며 “곧 네덜란드 순방이 있는데 성과를 기대한다. 또 지난번 엑스포 29표와 같은 처참한 외교 성적을 저도 원치 않는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중국은 최근 요소수 등 수출 통제를 강화한 데 대해 왕원빈 외교부 대변인이 “중국은 화학비료 생산과 소비의 대국”이라며 사실상 자국 내 수요에 맞춰 공급하기도 부족하다는 이유를 내세우고 있는데, 전날 우리 정부에선 ‘중국발 요소 통관 지연’ 사태에 대해 “(국내 요소 생산업체에 대한) 물류비나 재고부담 비용, 수출보험 등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대책을 내놓은 바 있으며 공급망 교란이 발생할 경우 범정부 차원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공급망 기본법 제정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