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블렌디드 통합수업 체계 구현, 지능형 학습분석 시스템 개발
11월 23일 미래교육 비전선포식 개최...인천 센트럴파크호텔에서

서울시교육청은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을 10개 시도교육청과 공동구축한다. (자료 / 서울시교육청)
서울시교육청은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을 10개 시도교육청과 공동구축한다. (자료 / 서울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10개 시도교육청과 함께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 구축을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하는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이하 플랫폼)’은 지능형 블렌디드 통합수업 체계 구현, 지능형 학습분석 시스템 개발, 민간 에듀테크 서비스 유통생태계 마련, 학생 중심 교육 마이데이터 체계 정립을 목표로 추진하게 된다.

플랫폼이 AI 디지털교과서와 연계될 수 있도록 11개 시도교육청은 교육부와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 교육서비스 및 콘텐츠 활용 ▲ 디지털 기반의 교수학습 모델 개발 ▲ 학습데이터 허브를 통한 국가 수준 데이터 분석 수행 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11개 시도교육청이 플랫폼을 공동 개발함으로써 예산 절감 및 운영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플랫폼을 공동 개발함으로써 데이터 표준을 준수하고, 통합이 가능하여 교육데이터 관리의 효율성과 활용성 높일 수 있게 되었고, 또한 교육청이 개별로 구축하는 경우보다 투입되는 인력과 비용이 감소하여, 서울특별시교육청의 경우 단독 구축 대비 약 250억원의 예산이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플랫폼 개발 위탁업무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수행하며,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은 2025년 3월 정식 서비스로 오픈될 예정이다.

11월 23일(목) 인천 센트럴파크호텔에서 플랫폼 구축 시작에 맞추어 ‘미래교육 비전선포식’도 개최한다. 행사에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을 포함해 11개 시·도 교육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미래교육 비전선포식에서는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이 그리는 미래교육 비전 공유와 긴밀한 협업체계 구축을 위한 의견을 공유할 예정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번 선포식은 미래교육 비전과 방향이라는 공통의 의제에 대해 여러 교육청이 자발적으로 협력하여 플랫폼 공동 개발 및 지방재정의 효율적 활용을 주도한 대표적 사례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