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워싱턴서 '제5차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 한미 실무그룹 회의' 개최

이준일 북핵외교기획단장(오른쪽)과 정 박 미국 대북특별부대표(왼쪽)./ ⓒ외교부
이준일 북핵외교기획단장(오른쪽)과 정 박 미국 대북특별부대표(왼쪽)./ ⓒ외교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국과 미국이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과 관련해 다양한 방안들을 논의했다.

8일 외교부에 따르면 한미는 미국 워싱턴 D.C.에서 '제5차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 한미 실무그룹 회의'를 개최했다.

이준일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과 정박 미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를 수석대표로, 북핵문제, 사이버안보, 가상자산, 제재 업무를 담당하는 양국 외교·정보·사법·금융당국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해, 최근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 동향에 대한 정보를 교환했다.

이번 회의에서 양측은 국제사회의 차단 노력을 회피하기 위해 북한이 새로운 해킹 기술과 수법들을 계속 개발하는 만큼, 한미를 포함한 국제사회가 기민하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양측은 북한의 가상자산 자금세탁 수법이 점점 더 복잡화, 고도화되고 있어,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민간 업계와의 긴밀한 공조가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암호화폐거래소를 포함한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자들과의 협력 확대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북한이 국경개방과 함께 안보리 결의를 위반해 정보통신(IT) 인력 등 노동자 해외 파견을 시도할 가능성에 주목했다. 또, 해킹메일․악성코드 등을 활용한 사이버 공격, 방산 분야 정보 탈취 시도 등 최근 북한의 악성 사이버 활동 대응을 위해서도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한미는 국제사회의 경각심 제고가 북한의 불법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 중의 하나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각국 및 민간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 노력을 계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