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통신망을 활용한 토론 및 현장훈련 실시간 연계

[전남서부본부/정필조 기자] 전남 무안군(군수 김산)은 지난 26일, 무안국제공항에서 항공기사고 및 산불 대응을 주제로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고 1일 밝혔다.

무안군 항공기사고 및 산불 대응 안전한국훈련 회의모습. 김산 군수(정중앙).사진/무안군청
무안군 항공기사고 및 산불 대응 안전한국훈련 회의모습. 김산 군수(정중앙).사진/무안군청

안전한국훈련은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에 따라 대형재난 발생 시 재난관리 책임기관이 합동으로 실시하는 훈련이다.

이번 훈련은 무안공항과 합동으로 주관하는 것으로, 항공기 사고로 인한 산불 발생까지 가정해 실시했다. 무안경찰서, 무안소방서, 군부대 등 관계기관 및 한국전력, 한국전기안전공사, KT무안지점, 무안병원, 자율방재단 등 민간기업 및 단체 등 260여 명과 차량 및 장비 45대가 투입되어 대규모로 진행됐다.

이번 훈련에서는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재난대책본부를 가동하고 현장에서 긴급구조통제단, 현장응급의료소, 통합지원본부를 운영하는 등 토론훈련과 현장훈련을 동시에 실시함으로써 실제 상황과 같은 지휘체계로 운영됐다.

특히 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활용해 재난안전대책본부와 통합지원본부 간 현장 소통을 중점사항으로 두고 실시했다.

김산 무안군수는 “이번 훈련을 통해 실제 재난 발생 시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신속한 대처와 재난대응체계를 확립하고 실적대응역량을 제고하여 안전한 무안군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안전한국훈련에 동참해 주신 관계기관 직원 및 자율방재단원 등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는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