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국제공조를 강화…밀입국 조기탐지, 선제적 대응 체계 마련

과거 밀입국용으로 사용된 추정 보트 / ⓒ태안해경-뉴시스
과거 밀입국용으로 사용된 추정 보트 / ⓒ태안해경-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서해상을 통해 밀입국 시도가 잇따르면서 해경이 전방위적 대응에 나선다.

26일 해경청은 "최근 서해안지역에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해상 밀입국 시도와 관련 군·경 간 강화된 협력을 바탕으로 중국에서 한국으로의 밀입국에 대해 전방위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3일 보령 해상에서 중국인 22명이 집단 밀입국을 시도했으나 민간·군·경찰 간 신속하고 유기적인 협력으로 중국인 22명 전원과 국내조력자 1명을 검거했고, 중국 해경국과의 국제공조를 바탕으로 현지 용의자 6명과 밀입국에 사용한 선박을 검거한 바 있다.

과거에는 전문 브로커를 통해 어선・화물선에 밀입국자를 숨겨 국내로 잠입하는 밀입국 방식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고속보트·수상오토바이를 이용한 다양한 수단으로 해상 밀입국이 시도되고 있다.

이에 해양경찰청은 민간·군·경 간 유기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밀입국 예상해역에 함정을 선제적으로 배치해 검문검색을 강화하고, 지역별 거점 신고망 등 대국민 밀입국 신고망 구축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밀입국 선박 발견 시 무기사용 등 적법하고 엄정한 법 집행과, 중국 해경국·공안부와의 국제공조로 밀입국 징후를 조기 탐지해 선제적으로 차단·검거할 수 있도록 대책을 재정비할 예정이다.

같은날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밀입국 수법이 갈수록 대범해지고 있고, 사전 대비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자체 대응책 뿐만 아니라 군 및 중국 당국과의 협력을 강화해 밀입국에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