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자, 6개월 이하 징역이나 300만 원 이하 벌금

경찰청 전경 / ⓒ뉴시스DB
경찰청 전경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경찰이 핼러윈 주간을 맞아 경찰 복장(코스튬)의 판매 및 착용에 대해 집중적인 계도와 단속을 할 예정이다.

26일 경찰청은 "핼러윈을 앞두고 각 포털사이트 및 중고 거래 사이트 등을 대상으로 집중 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며, 일반인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성인용 코스프레 용품에 대해서도 계도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혼동을 피하려고 핼러윈 당일 경찰 제복과 유사한 복장을 착용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현행법상 경찰공무원이 아닌 일반인이 경찰 제복이나 유사 경찰 제복을 착용하거나 장비를 소지하는 것은 불법이다. 이를 위반할 때 6개월 이하 징역이나 3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판매자의 경우에는 1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경찰청에서는 지난해 핼러윈 이후 주요 포털 및 중고 거래 사이트 51개를 대상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10월 현재까지 총 42건을 바르게 고치고, 경찰제복장비법 위반으로 총 19명을 검거했으며 3건을 수사 중이다.

또, 중고 거래 사이트 등에서 경찰 제복을 거래하는 행위를 지속 점검해 삭제 조치를 진행하고, 중고의류 취급 재래시장 등에서 경찰 제복이나 장비 등의 암거래 행위 등도 집중적으로 단속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