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인력감축으로 지하철 안전 확보 시민 서비스 유지 불가능해"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서울교통공사 양대 노조 연합 교섭단과 조합원들이 18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파업 찬반 투표 결과 발표 및 투쟁 방침 공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서울교통공사 양대 노조 연합 교섭단과 조합원들이 18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파업 찬반 투표 결과 발표 및 투쟁 방침 공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사측의 인력 감축 계획 철회를 요구하며 내달 9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강행시 2년 연속 파업이다.

18일 서울교통공사노조 연합교섭단은 18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파업 일정과 향후 계획을 밝혔다.

연합교섭단은 "신당역 이태원 참사 1주기와 최근 이어지는 공공장소 안전 위협 등에도 불구하고 전국 철도, 지하철 운영기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2천여 명대 인력 감축안을 강행하려는 서울시와 사측의 태도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연합교섭단은 "상시·지속·안전 업무를 외주화하는 것을 골자로 만들어진 인력 감축안은 결국 안전 위협과 시민 서비스 저하로 이어지는 것으로 최근 서울시가 요금 인상으로 시민에게 부담을 전가한 것에 이어 안전과 서비스 저하까지 이중삼중 부담만 전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서울시와 사측이 올해 외주화하려는 대상 업무 385명의 75%는 지하철 안전에 필수적인 업무로 지하철의 종합관제센터, 병원의 응급실과 같이 파업 시에도 업무를 100% 유지하라고 2008년 서울지방노동위가 직권 결정한 이후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연합교섭단은 2021년과 2022년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도록 한다'는 노사 합의를 3년째 무시하고 일방 통행하는 서울시를 강력히 규탄하며 합의 이행을 촉구했다. 

연합교섭단은 "서울시와 공사의 반복되는 합의 번복과 무시·미이행으로 노사간, 노사-서울시간 신뢰가 무너져 파국에 이르렀고, 이로 인한 정책 수용도가 낮아져 사회적으로 치루지 않아도 되는 갈등과 비용이 발생했다"고 개탄했다.

한편 노조는 지난 12∼16일 양대 노총 소속 1·2 노조는 연합교섭단을 구성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단체교섭을 진행했다. 연합교섭단에 포함되지 않은 노조를 포함 서울교통공사 모든 노조가 참여한 파업 찬반투표 결과 73.4%로 가결됐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