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수립 용역 추진중

광주광역시가 지난 28일 개최한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계획'수립 용역 중간보고회 결과 현재의 차량중심의 교통체계를 인간중심의 교통체계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시는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따라 2008년∼2012년까지 5년 단위의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수립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도시교통정책 심의위원 및 관련 실·과장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중간보고회에서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그동안의 실태조사 현황 및 문제점, 분야별 추진방안, 투자계획 등의 연구내용이 보고되었다.

보고서에서는 중점 전략으로 △교통수단 개선 △보행환경 개선 △장애인 관련시설 개선 △교통약자 전용구역 및 우선정책 추진 △안전한 보행환경 개선 등을 제시하고 있으며, 세부 중점 사업으로 저상버스 확대 도입, 특별교통수단 확대 보급, 버스정류장 환경개선, 여객자동차터미널 개선사업을 제시하고 있다.

또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장애인 이동지원센터,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육교 및 지하보도 정비, 점자블럭 설치, 차량진입 억제 말뚝 개선, 음향신호기 설치, 교통약자 DB구축, 노인보호구역 지정 등의 사업도 보고되었다.
용역에서 제시된 이와 같은 사업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2008년~ 2012년까지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을 포함하여 국비 등 650여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계획은 4월중 최종보고회 및 광주광역시 도시교통정책심의회의 심의, 주민 및 관계전문가의 의견, 건설교통부의 승인 등을 거쳐 오는 2008년 상반기에 확정·고시된다.


광주시 서종환 교통정책과장은 “교통약자가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차량중심에서 인간중심의 교통체계 구축으로의 전환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며 “용역의 주요사업들이 현실화되면, 광주시가 추구하고 있는 ‘첨단산업 문화수도 1등광주 1등시민’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계획은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법 제정으로 5년 단위 계획수립이 의무화됨에 따라, 2007년 4월 국가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계획이 수립됐으며, 2007년 6월 광주광역시를 시작으로 부산, 대구, 울산 등에서 지방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