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20시부터 4시간가량 결제 마비

ⓒ신한카드
ⓒ신한카드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추석 당일 먹통이 됐던 신한카드 결제 시스템이 밤 사이 복구됐다.

신한카드는 30일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지난 29일 발생한 시스템 에러로 일부 서비스 제공이 중단됐다”며  “현재 시스템은 완전히 복구돼 모든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면밀한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통해 더욱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큰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신한카드는 앞서 전날 오후 8시께부터 온·오프라인 결제, 간편 결제 등에서 오류가 발생, 이 사태는 4시간 여가량 지속됐다. 추석 당일 저녁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던 신한카드 고객들은 결제가 되지 않아 큰 불편을 겪게 됐다.

다행히 익일까지 사태가 지속되지는 않았지만 신한카드 고객들은 결제 장애 발생 즉시 관련 안내를 하지 않고서 복구가 된 후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했다는 점 등을 비판했다. 몇 시간 동안 원인을 모른 채 있다가 그마저도 문자 메시지나 카카오톡 알림톡이 아닌 홈페이지를 통해 알려 접근성이 크게 떨어졌다는 것이다.

고객들은 인터넷 커뮤니티와 기사 댓글 등을 통해 “뭐가 문제인지 최소한 안내라도 해야 되는 것 아니냐”, “평소에는 이 카드가 좋다 저 카드가 좋다 문자를 뻔질나게 보내더니 정작 사고가 터지니 문자 한 통 없다” 등의 불만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