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공무원 출신 내정자 있다는 소문에 공모 공정성 흠집
전문가들 “논란 일지 않도록 전문성 갖춘 외부인사 영입 필요”
관련 부서 “임원추천위원회를 통해 공정하게 진행 할 것”

천안도시공사 출범을 알리는 현수막. (사진 / 천안시청)
천안도시공사 출범을 알리는 현수막. (사진 / 천안시청)

[대전충남본부 박창규 기자] 공단에서 공사로 몸집을 불린 천안도시공사의 임원 선임 절차가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 특정인물의 내정설이 나돌면서 시청 안팎을 뒤흔들고 있다.

천안시는 지난달 10일 천안시시설관리공단을 해체하고 천안도시공사 설립등기와 조직 변경 절차 등을 마무리하면서 본격적인 공사 출범을 알렸다.

시에 따르면 지난 2011년 출범한 천안시시설관리공단은 시의 다양한 공공시설물을 수탁, 운영해왔으나 인구 증가 등으로 시세가 확장됨에 따라 보다 다양하고 발전적인 도시개발사업 수행을 위해 공사전환의 필요성이 요구되어 왔다.

기존의 공단을 공사로 조직을 확대 변경하는 경우 지방공기업법에 따라 별도 청산절차 없이 지방자치단체장 승인을 거쳐 의회 의결을 받은 후 조직변경이 가능함에 따라 신속하게 진행됐다.

시는 지난 4월 25일 공단 조직변경을 승인하고 7월 21일 열린 천안시의회 제261회 임시회에서 조직변경안, 조례제정안, 자본금출자 동의안을 상정해 의결 받아 공사 전환 절차를 이행했다.

공식 출범 이후 공사 임원진은 한동흠 사장, 이상백 본부장 등 기존 공단 체제가 그대로 유지했는데, 당연직 비상임이사를 제외한 사장과 본부장 등의 임기가 오는 10월 31일까지인 탓에 공사는 임원 공모 없이 기존 임원 체제로 출범한 것이다.

임원 임기 만료가 다가오자 시청 안팎에서는 사장, 본부장, 이사 등 공사의 초대 임원 선임에 관심이 쏠렸다.

시와 시의회는 임원추천위원회 구성을 통해 사장, 본부장 등 공사 임원 공개모집하게 되며, 위원회는 시장 추천 4명, 의회 추천 3명 등 총 7명으로 구성하고 후보자 모집공고를 통해 심사를 거쳐 11월 1일 공사 임원을 임명할 계획이다.

이러한 가운데 특정인사가 임원에 내정됐다는 소문이 시청 내외부에 나돌면서 임원 선임에 대한 공정성에 흠집이 생겼다.

가장 대표적인 소문은 최근 명예퇴직 한 고위공무원 A씨가 도시공사 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기기 위해 공직을 내려놨다는 것.

공무원의 명예퇴직은 보통 정기인사가 시기에 이뤄지는데 A씨의 경우 7월 정기인사 한 달 뒤 갑작스럽게 명예퇴직을 하면서 소문의 신빙성을 더했다.

A씨의 거취에 대해 취재한 결과 다수의 천안시청 공무원들은 본부장 내정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과장급 공무원은 “그동안 국장 출신 등 고위직 공무원이 퇴직하고 산하기관 임원으로 가는 것을 많이 봐 왔는데 이번에 퇴직한 A씨도 공사 본부장으로 갈 것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라며 “7월 정기인사 당시에는 시의회가 도시공사 전환을 통과시키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전망이 있었고 도시공사 전환 절차가 시의회를 통과하자 곧바로 A씨가 퇴직하면서 내정설에 더욱 무게가 실렸다”고 말했다.

이어 “A씨 뿐 아니라 또 다른 국장출신 B씨도 천안도시공사 임원이나 천안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로 갈 것 같다는 이야기가 파다하다”며 “민선 7기에서도 선거캠프 인사 임명과 내정설로 큰 갈등을 빚어왔는데 이번 임원공모도 공정성 시비로 시끄러워질까 걱정이 앞선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천안지역 전문가들은 보은인사, 고위공무원 영전 등의 논란이 일지 않도록 전문성을 갖춘 외부 인사 영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천안시발전위원회 출신 한 법조인은 “임원추천위원회 활동이 시작되기도 전에 특정인이 내정됐다면 직권남용에 해당된다”고 문제점을 지적한 뒤 “그동안 시설관리공단, 문화재단 등 시 산하기관 임원 선임 과정에서 많은 고위직 퇴직공무원이 자리를 차지했는데 그 자리들을 나눠주는 듯한 모습을 더 이상 보여줘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천안시의회 한 시의원도 공정한 공모를 강조하면서 “도시공사 임원들이 공무원 출신으로 채워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도시공사 설립에 부합하는 전문성을 갖추고 천안시 발전에 탁월한 식견을 가진 분을 모셔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논란에 도시공사 전환 관련부서 관계자는 “임원 공모에 특정 인사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지만 공모는 임원추천위원회를 통해 공정하게 진행 할 것”이라며 내정설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