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류 노출 여부 확인을 원하는 서울시민 누구나 무료로 
소변검사로 30분 이내 결과 확인 가능, 철저한 익명 보장
양성 검출 시 추가 확인 검사, 서울시 은평병원 연계 지원 

서울 중구가 마약으로부터 주민을 보호하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마약류 익명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중구청 제공)

최근 청소년과 청년들이 마약류 범죄에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는 가운데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마약으로부터 주민을 보호하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달 21일부터 ‘마약류 익명 검사’를 시작했다고 5일 밝혔다.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중구보건소 2층 진단검사실에서 검사받을 수 있다. 단, 검사 대상에는 제약이 있다. 자신도 모르는 새 마약류에 노출된 경우를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만 검사받을 수 있다. 마약류가 들어있는지 인지하지 못한 채 다른 사람으로부터 음료 등을 권유받아 섭취·흡입한 피해자를 판별해 내기 위함이다. 

약물 범죄에 연루돼 법적 조치를 원하는 사람, 직무 및 자격취득 관련 증명서 발급을 원하는 사람, 기존 마약류 처벌 및 치료의 경험이 있는 사람 등은 검사 대상에서 제외된다.

검사는 철저한 익명성을 보장한다. QR코드를 이용해 사전 설문을 완료하면 자동 번호가 부여되고, 이 번호를 통해 개인을 식별하여 진행한다. 이후 소변검사를 실시해 마약류 6종 (필로폰, 대마, 모르핀, 코카인, 암페타민, 엑스터시)에 대한 노출 여부를 30분 이내에 확인할 수 있다. 검사 비용은 무료다.

검사 결과 양성으로 판정되면 서울시 은평병원에서 2차 판별검사도 연계해 준다. 보건소에서 발급한 검사확인서를 제출하면 2차 검사 비용은 서울시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마약류 익명 검사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중구 보건소 의약과로 문의하면 답변받을 수 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마약류 익명 검사는 의도하지 않은 마약류 노출자를 보호하고 추가 피해를 차단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자발적인 검사가 마약류 노출에 대한 조기 진단과 치료까지 원활히 이어질 수 있도록 중구가 적극적으로 돕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