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8월 영장청구설’에 민주당 ‘8월 위기’ 탓…당내 계파 ‘앙금’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기범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기범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월 중 검찰 수사를 앞두게 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사법리스크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일각에선 ‘10월 사퇴설’까지 나오고 있어 그 가능성에 대해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민주당, 이재명 ‘10월 사퇴설’에 한 목소리로 “사실무근”

이 대표 10월 사퇴설은 앞서 지난 28일 친여권 성향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제기했었는데, 당시 그는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나와 “혁신의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대표의 거취 문제잖나. 중요한 얘기를 듣고 와서 처음으로 말씀드리는데 (이 대표가) 10월에 퇴진한대요”라며 “추석 후에 10월 퇴진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 그래야 당이 내년 총선에서 이긴다, 계속 버텨서 총선 패배하면 나도 죽고 당도 죽고 진보진영 다 무너진다. 그래서 K의원을 당 대표로 밀겠다. 40명의 의원을 다 지금 하나의 뜻으로 모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 같은 장 소장의 발언에 대해 민주당에선 조정식 사무총장이 지난 30일 기자간담회에서 “정색하고 논평할 것은 없지만, 한 마디로 얘기하면 택도 없는 ‘지라시’ 수준의 소설”이라며 “상상력은 자유지만 남의 당을 소재로 해서 소설을 쓰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단호히 일축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인 ‘친명계’ 김영진 의원도 31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10월 사퇴설’에 대해 “전혀 논의된 바 없고 장 소장의 카더라 통신이나 술자리에서 하는 이야기를 이렇게 정치영역으로 소환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가상의 소설”이라며 한 목소리를 냈고 또 다른 ‘친명계’로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현근택 부원장 역시 같은 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이 대표 사퇴설 지금 한 100번도 더 들은 것 같다. 다음에 정치가 예를 들어 이 사람 밀어주면 이 사람이 다음에 대표 되는 적을 본 적 없고 그렇게 안 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현 부원장은 “여의도에는 온갖 수백 가지의 설들이 나오는데 내가 보기에는 자가발전일 가능성이 있다”며 “예를 들어서 비대위 하면 비대위원장을 누가 하느냐, 그러면 우리 당 같은 경우엔 8개월 임기가 남으면 전당대회 해야 되는데 올해 12월 전에는 해야 된다. 그러면 당 대표 누가 할 거냐, 이런 얘기도 막 시나리오가 나온다”고 차기 당권을 기대하는 누군가의 ‘자가 발전’일 가능성을 거론하기도 했다.

하지만 장 소장이 띄운 ‘이 대표 10월 사퇴설’에서 후임 당 대표로 지원 받는 ‘K 의원’으로 지목된 김두관 민주당 의원조차 31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저도 전국에서 전화도 많이 받고 했는데 아마 그런 정도의 큰 그림이 그려졌다면 여의도에 정식으로 소문이 났을 것”이라며 “전혀 들은 바가 없고 평론가들이 상상력을 발휘해서 쓴 해프닝이라고 생각한다. 사실무근이고 금시초문”이라고 직접 선을 그었다.

김두관 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두관 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이에 진행자가 ‘이 대표 10월 사퇴설’과 ‘김두관 당 대표설’ 모두 사실이 아니냐고 질문하자 김 의원은 “여러 사법리스크 문제와 최근에 또 현안이 되고 있는 부분들이 있지만 아마 당 지도부에서 충분하게 대응하는 준비를 하고 있고, 그래서 10월 전당대회라는 가정은 전혀 이뤄질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강조했는데, 그러면서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이 대표 체제로 가는 게 맞다고 보느냐’는 질문엔 “당내에선 이재명 없이도 안 되지만 이재명만으로도 총선 승리를 할 수 있겠느냐 해서 혁신위원회가 만들어진 것 같다. 혁신위가 나름 위력을 가지려면 총선 공천권을 일부라도 가져야 하는데 혁신위에 힘이 실리기 어렵다”고 답했다.

이 뿐 아니라 김 의원은 “저는 자가발전의 ‘자’ 자도 모르는 사람이고 그런 정치는 안 한다”고 힘주어 말했는데, 다만 자신이 차기 당 대표로 지목된 데 대해선 “우리 당이 호남과 수도권의 승리만으로 총선에서 과반이 넘는 1당이 되기 쉽지 않은 측면이 있는데, 중도층에 제가 소구력이 좀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지 부산·경남 쪽에선 저에 대한 기대도 있더라”라며 한편으로 내년 4월 총선 전에 전당대회가 열릴 경우 출마할 의향이 있는지 묻는 질문엔 “일단 당의 부름이 있어야 가능하다. 저는 내년 총선에서 제 지역구 양산과 부산, 울산에서 좋은 결과가 나오면 내년 8월 전당대회 정도는 고민해왔던 적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 근거 없다는데 ‘10월 사퇴설’ 왜 나왔나…‘8월 위기’ 때문?

심지어 ‘비명계’이자 ‘친이낙연계’로 꼽히는 신경민 전 민주당 의원조차 31일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구체적으로 10월 퇴진설이나 김 의원의 당 대표 등판설의 신빙성은 낮다고 본다. 시나리오 쓰는 사람은 자기들 마음대로 전략을 짤 수는 있겠지만 그대로 될 수 없다”며 “가령 12월29일 전에 전당대회를 한다면 출마할 사람이 굉장히 많고 일단 이 대표 옆에 앉아있는 정청래 의원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고 해당 소문의 신뢰성에 회의적 반응을 보였다.

그러면서도 신 전 의원은 “이 대표를 떠받치고 있는 게 여론조사였는데 최근 수도권과 호남 중심으로 흔들리기 시작하고 있고 사법리스크가 갑자기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진술 번복으로 흔들리기 시작하고 있다”며 “8월 위기설이 나오기 시작하니까 대표직 문제는 언제든지 카드로 쓸 수 있을 것이다. 10월에 뭔가가 있다면 8월 위기를 어떻게 넘기느냐에 달려 있다”고 덧붙였다.

여기서 ‘8월 위기설’이란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근 사건 수사에 속도를 내면서 8월 중에 이 대표를 소환조사하고 구속영장까지 청구할 것이란 시각으로, ‘친명계’인 김영진 의원도 같은 날 KBS라디오 인터뷰에서 ‘8월 영장청구설’과 관련해 “(이 대표가) 6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불체포 권리를 내려놓겠다, 검찰 수사가 부당하기는 하지만 사법적 절차에 정당하게 참여해 수사 받고 영장실질심사를 받겠다고 분명히 밝혔다”며 “체포동의안 표결을 하지 않고 비회기를 만들어 영장실질심사를 받을 것이다. 8월에 보내면 여야가 합의해 (임시국회) 회기를 잘라 영장실질심사를 받으러 가겠다는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그래선지 신 전 의원은 이날 “이 대표가 불체포특권 포기는 지난 6월19일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통해 카드로 썼고 대표직은 언제든지 걸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공천권은 절대로 내려놓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분석한다. 대표직 사퇴와 인천 계양을 불출마는 언제든 쓸 수 있지만 아바타를 놓고 공천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의혹 어린 시선을 보냈는데, 급기야 ‘10월 전당대회가 아닌 비대위로 가는 게 합리적이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비대위로 갈 수도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신경민 전 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신경민 전 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한 발 더 나아가 ‘친이낙연계’인 그는 이 대표의 팬카페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비판적 발언이 나오는 상황도 꼬집어 “이 대표가 분위기를 일신하고 쇄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는데도 모른 체 하는 게 문제가 있다고 본다. 당 대표가 분열의 언어, 험한 언어를 쓰는 사람들은 굉장히 엄중하게 다루고 혼내야 한다”고 이 대표를 압박했는데, 이 같은 지적을 의식한 듯 이미 민주당에선 비명계 전해철 의원을 ‘수박’이라고 비난했던 ‘친명계’ 양문석 전 통영·고성 지역위원장 징계 절차에 대한 착수한 것으로 알려져 ‘8월 위기’를 당내 결속으로 돌파할 수 있을지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무엇보다 이 대표를 비롯한 친명계 측에선 최근 이 전 대표와의 회동도 ‘혁신’을 주문한 이 전 대표와 달리 ‘단합’에 방점을 찍은 평가를 쏟아냈는데, 이는 앞서 지난 2월 27일 국회에서 표결된 이 대표 체포동의안이 과반 이상 가결 기준을 달성하지 못했을 뿐 부결보다 가결 표가 더 많이 나왔을 정도로 자당 의원들 일부가 가결표를 던졌던 당내 분열 상황을 의식한 행보로 비쳐지고 있으며 일각에선 이 대표가 최근 ‘기명투표’ 필요성을 거론한 것도 이 때문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친명계’ 김영진 민주당 의원은 ‘기명투표 전환’ 주장이 비명계 색출을 위한 것 아니냐는 비판적 시각에 대해 이날 KBS라디오 인터뷰에서 “가정법에 기반한 불필요한 논쟁이다. 검찰 수사가 과연 영장을 칠 수 있을 정도 증거와 증인이 있는지도 불분명한 게 아닌가.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민주당 공격하는 이유도 영장을 치기에 충분한 증인과 증거, 합리적 논거가 없기 때문에 이걸 정치적 논리로 만들어서 ‘사법 방해’ 이런 방식으로 엮어가고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으며 이 전 대표의 역할에 대해선 “연말연초 돼서 국민들에게 여러 가지 기구 등을 할 때 이 전 대표가 같이 참여하는 게 필요한 시기가 오면 그렇게 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 與 “민주당 내 이대로 갈 수 없다는 위기감”…李 “사퇴설? 글쎄”

이는 ‘10월 사퇴’는커녕 연말연초까지도 당연히 이 대표 체제로 가겠다는 의미이기도 한데, 반면 공세에 나선 여당에선 김근식 국민의힘 전 비전전략실장이 3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최근 이 대표와 이 전 대표의 회동과 관련 “이 대표는 단합, 나를 중심으로 밀어달라는 것, 이 전 대표는 민주주의 회복과 도덕성 회복, 이건 뭐냐 하면 (이 대표) 당신 물러나란 얘기”라며 “이 대표 사법리스크는 일관되게 지속될 것이기 때문에 이번에 또 쌍방울 대북송금이 임박하고 있잖나. 민주당 내에선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대로 갈 수 없다는 위기감이 당연히 있고 그걸 이 전 대표도, 비주류도 다 알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 전 실장은 ‘10월 사퇴설’에 대해 “그런 면에서 장 소장은 어디선가 들은 이야기로 전언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는데, 이에 그치지 않고 국민의힘 지도부에서도 같은 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병민 최고위원이 이 대표를 겨냥 “민주당의 저급한 검찰 좌표찍기 정치가 재개된 것을 보니 이 대표가 많이 다급하기는 한가 보다. 언제는 쌍방울과의 인연에 대해 내의 한 장 사입은 게 전부라더니 김성태 전 회장과 전화통화한 사실이 드러나질 않나, 지사 시절 방북비용 대납 의혹까지 숨은 연결고리가 드러나니 이 대표와 민주당의 초조함이 노골화되는 것 같다”고 꼬집는 등 압박수위를 한층 높여갔다.

더구나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쌍방울 그룹의 사외이사진에는 이재명 캠프 법률지원단장이었던 이태형, 경기도 고문 변호사 김인숙, 이재명 지키기 범대위 공동대표 장영달 등 친명 인사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는데, 이렇듯 국민의힘의 맹공까지 나날이 거세지는 가운데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10월 사퇴설’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웃으면서 “글쎄요”라고만 답한 채 여전히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여 그가 자신을 둘러싼 사법리스크와 관련해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일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