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 문제 해결해 ‘선풍기’서 개량
기저귀 교환대 등도 개선

에어컨이 새로 설치된 KTX 수유실. ⓒ코레일
에어컨이 새로 설치된 KTX 수유실. ⓒ코레일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KTX 수유실에 에어컨이 설치됐다. KTX 수유실은 2004년 고속철도 개통 때 도입돼 구조적 문제로 선풍기만 비치돼 있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46대 KTX 수유실에 에어컨 설치를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 영유아 동반객은 에어컨이 설치된 KTX의 2개 수유실(8호, 16호)에서 좀 더 쾌적하게 아이를 돌볼 수 있게 됐다.

그동안 KTX 수유실에는 에어컨이 없어 수년 동안 지적받았다. 이에 코레일은 지난해 12월부터 본격적인 준비과정을 거쳐 ‘협소한 공간 내 공기순환장치 설치’ 등의 과제를 해결하며 지난 5월 설치를 완료하고 현재 정상가동하고 있다.

공간 확보 및 소음, 바람세기 등을 고려해 천장 매립형 콤팩트 에어컨을 설치했으며 23~24℃ 수유실 내 온도를 유지하고 있다.

프랑스에서 도입된 초기 KTX는 수유실이 설계돼있지 않아 내부 공간을 개량해 ‘날개없는 선풍기’를 설치해 운영해왔다. 반면 KTX-산천 등 2010년 이후 도입된 고속열차는 처음부터 냉방공기가 수유실에 전달되도록 만들어졌다.

코레일은 이번 개선작업을 하면서 수유실에 ▲폴딩식 출입문 ▲접이식 좌석 ▲기저귀 교환대 등의 설비를 개량하고 활용 공간을 넓혔다.

코레일 관계자는 “구조적 문제를 풀고 냉방 환경과 유아 돌봄 설비를 개선한 수유실을 편리하게 이용하길 바란다”며 “안전하고 편안한 열차서비스를 위해 편의시설 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