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환경과 건강, 생태 관련 국제기구와의 거버넌스 구축’ 사안 공동 추진하자”

발언하고 있는 박광온 최고위원 [사진 / 오훈 기자]
발언하고 있는 박광온 최고위원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리투아니아 순방 중 한일정상회담도 가질 예정인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한일정상회담에서 일본 후쿠시마 핵물질 해양 투기의 잠정 보류를 요구하라”고 주문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민주당은 일본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의 해양 투기 대신 모든 국가와 일본 어민, 국민들에게 더 나은 방안을 찾기 위해 실효적 대안을 제시한다. 국민 안전을 위한 3개 조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실은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정부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투기를 보류하는 게 답”이라고 압박했으며 “둘째는 정부가 해양법재판소 제소와 잠정조치 청구를 즉각 추진하는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 뿐 아니라 박 원내대표는 “올해 열리는 런던의정서 당사국 총회에서도 오염수 해양 투기를 의제화해야 한다. 국제해양법 전문가들도 긍정적인 검토 결과를 내놓고 있다”고 주장했으며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은 민주당에 ‘환경과 건강, 생태 관련 국제기구와의 거버넌스 구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이 민주당과 이 사안을 공동 추진하길 제안한다”고 여당에도 손을 내밀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여당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국회 상임위원회가 열리지 않고 있는 점도 지적했는데, “운영위원회와 기획재정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우리 당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회의를 열지 않고 있다. 국민의힘은 현안이 쌓인 상임위를 당장 열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특히 박 원내대표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과 검찰 특활비, TV수신료 분리 고지 등 방송 장악 시도, 감사원 정치 감사, 국정원 인사파동, 민생경제 파탄 등을 들어 “총체적 난맥에 대해 대통령실과 정부 각 부처는 국민들께 소상히 보고하고 설명할 책무가 있다. 국민의힘이 회의를 열지 않는다고 해서 국정난맥에 대한 걱정이 사라지는 것도 아니고 책임에서 멀어지지도 않는다”고 일침을 가했다.

아울러 그는 최근 필수 의료 문제에 대해서도 “응급실 뺑뺑이를 돌다가 구급차에서 사람이 숨지고 임산부가 소아과를 찾아 애태우는 기막힌 일을 해결해야 한다”며 “의료진의 특정 분야 편중을 해소하고 의료보험 수가 문제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