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위 시절 항공MRO단지 지원 등 인천공항 및 항공산업 발전 적극 지원
“세계 공항 선도하는 창의적인 선도자 될 것”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신임 사장.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신임 사장. ⓒ인천국제공항공사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제10대 사장으로 이학재 사장이 19일 취임했다고 밝혔다. 이 사장의 취임으로 인천공항은 항공수요 회복기에 대응한 공항운영 정상화를 조속히 완료하고 글로벌 초일류 공항 도약을 위한 혁신성장에 박차를 가하게 될 전망이다.

이 사장의 취임식은 이날 오후 인천국제공항공사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사장은 취임식에 앞서 인천국제공항 건설 과정에서 희생한 근로자들의 영령 추모비를 방문해 헌화하고 그 자리에서 ‘인천공항 건설에 목숨을 바친 그 숭고한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굳은 다짐을 했다. 이 사장은 취임식 직후 곧바로 공항 운영현장을 찾아 경비보안 현장 및 공항운영 정상화 등 주요 현안사항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 사장은 취임 일성으로 ‘창의적 선도 전략’을 강조했다. 이날 취임식에서 “4차 산업혁명, 포스트 코로나 등 경영환경의 변화로 현재 인천공항은 대전환의 길목에 서 있다”며 “‘누가 공항의 미래를 묻거든 인천공항을 보라’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도록, 인천공항은 세계 1등 공항을 넘어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나가는 공항산업의 창의적인 선도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국민과 여객을 위한 공항 안전망 구축 ▲스마트 서비스 기반 독보적 가치 창출 ▲글로벌 융복합 메가허브 도약 ▲국가․지역․구성원 상생발전의 네 가지 경영철학을 제시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 사장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생각으로 현장에서 고객의 소리를 듣고 임직원들과 한 마음 한 뜻으로 합심함으로써 인천공항을 국민의 신뢰 속에서 전 세계 공항을 선도해나가는 초일류 공항으로 도약 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1964년생으로 부평고등학교, 서울대학교(학사), 중앙대학교 대학원(석·박사)을 졸업했으며, 인천시 서구청장(민선 3기 및 4기), 제18대~제20대 국회의원(3선)을 역임해왔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전 세계 공항산업이 새롭게 재편되는 중차대한 상황에서, 인천공항 내․외부에서는 이 사장이 인천공항 제2의 도약을 진두지휘하며 인천공항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는 초일류 공항으로 안착시킬 최고 적임자’라는 평가가 나온다.

앞으로 이 사장은 다가오는 하계 성수기에 대비해 공항운영을 조기에 전면 정상화하고 대국민 안전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공항운영의 기본기능을 전면 재점검하는 한편, 탁월한 업무 추진력을 바탕으로 ▲최첨단 스마트 서비스 확대 ▲4단계 사업 적기 완성 ▲공항경제권 개발 ▲스마트 항공정비(MRO) 단지 및 물류 클러스터 조성 ▲해외사업 활성화 등 인천공항 제2의 도약을 위한 혁신성장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