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원들, 사과하며 박성호 시의원직 사퇴 촉구
“폭언과 성비위 사건으로 큰 충격과 실망 드려 죄송해”
“즉각 사퇴 안하면,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 실행할 것”
엄벌 주문 나선 이재명, “성비위자는 영구 복당 불허 원칙”
수습 나섰지만, 늦장 대처와 탈당 행보 비판은 못 피할 듯

부천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14명의 의원들은 24일 부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여성 시의원 성추행’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박성호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강력히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 ⓒ뉴시스
부천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14명의 의원들은 24일 부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여성 시의원 성추행’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박성호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강력히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부천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4일 시의회 의정연수 과정에서 벌어진 ‘여성의원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피해 당사자인 동료 의원과 시민께 고개 숙여 깊이 사죄드린다”면서 고개를 숙였다.

14명의 민주당 부천시의원들은 이날 부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성추행 논란에 탈당한 동료 시의원의 문제와 관련해 “A 시의원이 동료 시의원들에게 행한 폭언과 성비위 사건으로 큰 충격과 실망을 드려 죄송하다”고 “최근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A 시의원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민주당 부천시의원 일동은 성 비위 행위에 철저히 무관용 원칙을 견지하고 있다”면서 “이른 시일 내 (A 의원이) 의원직 사퇴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실행하겠다”고 예고했다.

앞서 박성호 부천시의원은 지난 9~11일 전남 진도·목포·순천 등에서 진행된 합동 의정 연수 과정에서 국민의힘 소속 여성의원 2명에게 부적절한 신체접촉 및 성희롱 발언을 한 혐의로 경찰에 고소됐고, 경찰은 사건 현장 당일 CCTV 영상을 확보해 그가 동료 시의원과 의회 여직원에게 강제적으로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하는 장면을 포착하여 증거물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여러 차례 성비위 관련 사건으로 인해 곤혹을 치뤘던 민주당은 이번 일까지 겹치면서 더욱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분위기였는데, 그래서인지 이날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는 부천시의원 성비위 논란에 대해 엄벌을 주문하며 기강 잡기에 나선 모습을 보이며 정면돌파에 나선 모습을 보여줬다.

실제로 이날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최고위원회의 직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부천시의원 성비위 논란과 관련해 오늘 이 대표가 성비위를 엄벌해야 한다고 지시했다”며 “성비위자와 관련해서는 ‘영구 복당 불허’가 원칙이고, 그 기준으로 앞으로 계속 징계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 대변인은 “영원히 복당을 불허하는 게 정당인에게는 ‘굉장히 큰 징계’일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또한) 지난 22일 선출직 공직자와 당직자에 대해 상시 감찰한다는 공문에 따라 이미 (감찰을) 시행 중인데, 오는 6월 중 선출직 공직자와 당직자에 대한 윤리 교육도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여 더 악화되지 않게 하기 위해 사태 수습 진화에 총력전을 펼쳤다.

다만 앞서 이 대표는 박 시의원의 성추행 의혹이 대대적으로 보도되자 즉각 그에 대한 윤리 감찰을 지시했었지만, 박 시의원은 같은 날 탈당계를 제출했고 민주당도 이를 수리한 상태이기에 사실상 늑장 대처 논란을 비롯해 부정적인 논란이 벌어질 때마다 탈당으로 위기를 모면하려고만 하는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대응 태도가 함께 비판의 도마위에 놓여져 후폭풍은 있을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라고 일각은 관측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