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아프리카연합(AU)의 G20가입 지지"
코모로 대통령 "韓,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 지원"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열린 한-코모로 정상회담에서 아잘리 아수마니 코모로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열린 한-코모로 정상회담에서 아잘리 아수마니 코모로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아프리카 아잘리 아쑤마니 코모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아프리카와의 파트너십 강화에 나섰다.

21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히로시마 G7 정상회의 참석 계기에 아프리카연합(AU) 의장 자격으로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아잘리 아쑤마니 코모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윤 대통령은 코모로와 같은 인도양 아프리카 국가들이 우리 인도-태평양 전략의 중요한 동반자임을 강조하면서 "55개국으로 이루어진 아프리카 공동체와의 파트너십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한국이 2005년부터 AU의 옵저버 자격을 얻은 후 한-AU 협력기금과 AU 정무평화국 활동지원 등을 통해 농업, 보건, 청년 인적자원 개발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아프리카의 발전을 위해 협력해오고 있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지속 가능한 발전과 경제적 성장을 논의하는 G20에서도 아프리카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AU의 G20 가입을 지지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이에 대해 아잘리 대통령은 "한국의 지지에 각별한 사의를 표하고, 앞으로도 한-AU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화답했다.

아잘리 대통령은 "한국 경제가 세계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영향력을 잘 알고 있다"면서, 식"량상황 개선, 제조업 협력, 교육 훈련, 기후변화 대응 등에 있어 아프리카와 코모로는 한국의 지원을 강력히 희망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내년 최초로 개최되는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에 아잘리 대통령을 초청했다. 아잘리 대통령은 초청에 사의를 표하고, 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아울러 양 정상은 청색경제, 즉 해양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협력과 개발협력 등 상호 관심 분야에 대해 논의하고, 앞으로 양국 간 우호 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아잘리 대통령은 "코모로가 2024-25년 한국의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을 지원하겠다"며, "코모로 정부와 국민은 세계 평화를 위해 한국과 함께 할 것"이라고 했다.

이번 한-코모로 정상회담은 1987년 이후 36년 만에 개최되는 것으로서, 양국관계 뿐 아니라 AU, G20 등 지역 및 글로벌 무대에서 아프리카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는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대통령실은 평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