太 “자진사퇴? 그러면 오기 전 밝혔을 것…이진복, 공천 언급한 적 없다”
전주혜 “좀 더 심사숙고하는 게 필요하면 오늘(8일) 결정이 안 나올 수도”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좌), 태영호 최고위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좌), 태영호 최고위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재원·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8일 중앙당 윤리위원회에 출석하면서도 징계 결과를 전망하는 질문엔 모두 말을 아끼며 소상히 소명하겠다는 입장만 내놨다.

빨간색 넥타이 차림으로 등장한 태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윤리위원회 출석 전 기자들과 만나 “국민 여러분과 당원 동지들, 그리고 윤석열 정부에 제가 정말 큰 부담과 누를 끼친 데 대해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리겠다”며 “오늘 윤리위에 들어가 지금 윤리위 징계 사유가 된 사안들에 대해 소상히 밝히고 제 심정을 윤리위원들에게 밝힐 생각”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녹취록 유출 사건과 관련해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공천이나 최고위 행보와 관련해 전혀 그런 언급한 적 없다는 것을 오늘 다시 한 번 밝히겠다. 제 모든 것을 걸고 발언하지 않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말하겠다”고 강조했는데, ‘주말 사이에 지도부와 통화한 내용이 있느냐’는 질문엔 “제가 이 자리에서 밝힐 사항은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다.

이 뿐 아니라 ‘만약 오늘 당원권 정지 이상 중징계가 나오면 재심 청구하겠느냐’는 질문에도 태 최고위원은 “앞으로 있을 일을 가상해서 미리 답변 드리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신중한 자세를 취했는데, 다만 ‘최고위원직 자진 사퇴는 없다는 입장은 그대로인지’ 묻는 질문엔 “제가 자진사퇴 입장이었다면 윤리위 오기 전에 밝혔을 것”이라고 단호히 일축했다.

또 파란색 넥타이 차림으로 윤리위 참석을 위해 중앙당사에 도착한 김 최고위원은 “성실하게 잘 소명해 윤리위 판단을 받겠다. 윤리위에서 세 가지 내용으로 소명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맞춰 소명할 예정”이라며 ‘5·18 헌법 수록 반대’, ‘전광훈 목사의 우파 통일’, ‘4·3기념일은 급이 낮다’ 등 발언에 대해 소명할 것임을 밝힌 뒤 “성실하게 소명해 판단 받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최고위원은 지난 6일 징계 반대 서명의 절반은 당원이 아니란 취지의 보도를 SNS에 공유한 데 대해선 “당원과 일반 국민이 서명한 것이다. 제가 개입하지 않았다”며 “제가 물어보니 처음부터 당원에 한정해 서명 받은 게 아니라고 해서 그 내용이 정확하게 당원과 국민이라고 되어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링크를 올렸는데 오해를 불러일으킨다고 해서 그 부분은 삭제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김 최고위원도 ‘중징계는 부당하다는 입장이냐’는 질문엔 “징계 결과가 나오지 않았는데 그런 말씀을 드리는 것은 예의가 아닌 것 같다”며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였는데, 국민의힘 당규에 따르면 윤리위 징계는 경고, 당원권 정지(최장 3년), 탈당 권유, 제명 등 4단계로 당원권 정지 6개월에서 1년 이상의 징계를 받을 경우 내년 총선 공천을 받을 수 없게 된다.

한편 윤리위 부위원장인 전주혜 의원은 앞서 이날 회의 시작 전 기자들과 만나 “충분한 소명을 듣고 가급적 빠른 결론을 내도록 노력하겠다. 가급적 오늘 징계 수위까지 결정하도록 노력하겠지만 소명 들어보고 좀 더 심사숙고하는 게 필요하겠다고 하면 오늘 결정이 안 나올 가능성도 있다”며 “다만 당이 어려운 시기이고 두 분 언행으로 당이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어 빠른 결정을 해야겠다는 데 윤리위원들의 상당한 공감대가 있는 상황”이라고 밝힌 바 있어 과연 오늘 안으로 두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결과까지 나올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