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 확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

시흥시는 관내 중소기업의 판로증대를 진작하고 수출을 촉진시켜 관내 중소기업의 산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2008년 2월초 2008년 국내·외박람회에 개별 참가할 40개업체(국내 30개업체, 해외 10개업체)를 선정하고 관련업체에 통보했다.

시흥시에서는 관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국내전시회 개별참가신청 39개 기업, 해외전시회 개별참가신청 29개 기업 중에서 시흥시는 올해 예산과 지원 범위 내에서 해외박람회 개별참가 10개 관내중소기업을 선정하고 기본 부스 임차료, 장치비, 운송료, 통역비 등에 대하여 각 업체당 400만원을 지원하며, 국내박람회 개별참가 30개 기업을 선정하고 기본부스임차료, 장치비, 홍보물 제작비 60%이내에서 각 업체당 200만원을 지원한다.

해외박람회 개별참가 기업 지원은 자사의 제품 특성에 적합한 해외 유명 박람회에 개별적으로 참여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 의욕을 고취하고, 국내박람회 개별참가 기업 지원은 국내 유명 박람회에 개별적으로 참여하는 관내 중소기업에 국·도·시비를 공동 지원하여, 성공적인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한, 보조사업기관을 통하여 해외박람회 공동참가를 지원하여 유명 해외박람회에 독자적인 시흥시관을 형성하고 공동참여를 유도한다.

해외 박람회 공동참가는 보조사업자인 아인글로벌 및 한국기계산업진흥회를 통하여 모스크바 ·프랑크푸르트·라스베가스 자동차 부품박람회 및 하노버·상하이 한국 기계전 등 총 5회, 31개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시에서는 공정한 심사와 수혜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신청업체의 인증 및 표창, 벤처기업, 본사 및 공장의 시흥시 소재 여부 등을 평가기준으로 선정하여 국내 30개 업체, 해외 10개 업체를 선정했다.

선정된 업체들은 자체일정에 따라 박람회에 참가한 후 참가실적과 관련 증빙 자료를 갖추어 시흥시에 보조금 지원신청을 하게 되면 심사 후 지원을 받게 된다. 또한, 예비 선정된 기업들은 선정업체들의 박람회 참가의 일정을 중도에 포기시, 순차적으로 지원의 혜택을 받게 된다.

시흥시에서는 예상보다 기업체들의 호응이 높았던 점을 감안하여 이 지원 사업의 홍보를 더욱 다각화하여 더욱 많은 기업들이 수혜의 기회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며,시의 관내 중소 제조 기업의 다양한 지원사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