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미국 국빈 향하는 전용기 내에서 교민 탈출 작전 지휘해
김은혜 “프라미스 작전, 국민 생명·안전 끝까지 책임지겠단 尹 약속”
“UAE 협력 관계 구축 지시, UAE 아니였으면 구출 쉽지 않았을 것”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워싱턴으로 향하는 공군 1호기 기내에서 수단 교민 철수 관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워싱턴으로 향하는 공군 1호기 기내에서 수단 교민 철수 관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국빈 방문을 위해 워싱턴으로 향하는 전용기 내에서 수단 교민 구출 작전을 진두지휘해 성공적으로 안전하게 전원 구출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2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아프리카 수단에서 우리 교민 28명이 안전하게 구출이 됐다”며 “가슴을 졸이면서 한 마음으로 성원해주신 국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김 홍보수석은 “윤 대통령은 먼저 실시간으로 상황을 보고받고 작전 초기부터 우리 군용기, 청해부대 충무공 이순신함, 그리고 특전 부대 경호 요원의 긴급 파견을 지시했다”며 “워싱턴으로 오는 기내에서도 위성으로 용산위기관리센터를 연결해 화상회의를 주재하고 교민들이 안전하게 철수하도록 상황 보고를 받으며 탈출 직전까지 상황을 지휘했다”고 설명했다.

북아프리카 수단에서 정부군과 신속지원군(RSF) 군벌 간 무력 충돌 사태로 고립됐던 한국 교민 28명은 우리 군 당국의 작전을 통해 성공적으로 구출됐는데, 이번 작전명은 ‘약속’을 뜻하는 ‘프라미스’(Promise)로 명명됐다.

이와 관련해 김 홍보수석은 “국민 생명과 안전을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대통령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작전이었다”면서 “윤 대통령이 이번 대피 작전을 위해 피를 나눈 혈맹으로 불리는 아랍에미리트(UAE)와의 긴밀한 협력 관계 구축을 지시했다. 정보 네트워크를 쥐고 있던 UAE가 아니었으면 우리 국민을 안전하게 육로로 구출하기 쉽지 않았을 거로 판단한다”고 부연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 수단 인접국 지부티로 군 수송기를 투입했고, 더군다나 항로를 이용한 작전이 차질을 빚을 경우를 대비해 다음 날인 22일 오만에 기항 중이던 청해부대를 수단 인근 해역으로 파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교민 28명은 23일 수도에서 850㎞ 떨어진 항구도시 포트수단 공항으로 버스를 통해 육로로 이동했고, 그 다음날 우리 군 수송기를 타고 사우디아라비아로 무사히 빠져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