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첨단 분야 협력 시너지까지 감안…경제적 효과 더욱 커질 것"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일 정상회담으로 양국 관계 회복의 계기가 마련된 만큼 우리 경제에도 상당한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했다.

24일 추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히며 "국내 연구기관들의 분석에 따르면 양국 관계 개선은 우리 수출과 내수에 상당히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이어 "일본 수출규제 해제로 인한 반도체 등 핵심 품목 공급망 회복, 양국의 첨단 분야 협력 시너지까지 감안한다면 경제적 효과는 더욱 커질 것"이라며 "정부는 양국 간 관계를 조속히 복원하고자 각 부처별로 한일 정상회담 경제 분야 후속조치 과제들을 마련했다"고 했다.

우선 "양국 인적 교류를 관계 악화 이전 수준으로 회복해 나갈 계획인데 연간 청소년 1만 명, 국민 1000만 명 교류 달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양국 간 항공편 증편 작업에 조속히 착수하겠다"고 했다.

또 "대학생, 석박사 등 한일 공동 고등교육 유학생 교류사업과 한일 고교생 학술문화 청소년 교류사업을 확대하는 등 그동안 축소 운영되었던 미래 세대 교류를 넓혀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관계 악화로 중단된 30개 이상의 정부 대화채널을 복원하고 전경련 대한상의 등과 일본 경제단체 간의 경제계 민간 협의채널 확대 재개도 지원하겠고, 양국 공동의 이익이 되는 신산업, 공동투자, 공급망 등 분야의 협력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했다.

특히 "용인에 조성될 반도체 클러스트의 양국 간 공급망 협력을 구체화하기 위한 관계부처 협의체를 가동하도록 하고 건설, 에너지, 스마트시티 등 글로벌 수주 시장 공동 진출을 위해 양국 해외 인프라 수주 기관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하는 등 협력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양자, 우주, 바이오 등 신산업 협력, 벤처, R&D, 공동펀드 조성 등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도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