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법무실·감사실 사내공지
경찰, ‘프로젝트 유출 의혹’ 아이언메이스 압수수색

넥슨의 P3 프로젝트 유출과 관련하여 의혹을 받고 있는 게임 다크앤다커 이미지. ⓒ아이언메이스 홈페이지 캡처
넥슨의 P3 프로젝트 유출과 관련하여 의혹을 받고 있는 게임 다크앤다커 이미지. ⓒ아이언메이스 홈페이지 캡처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넥슨의 미출시 프로젝트를 무단 반출해 게임 ‘다크앤다커’를 개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게임 제작사 아이언메이스에 대해 경찰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넥슨은 이번 사태에 대한 입장을 사내 임직원에게 공유하고 “끝까지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넥슨코리아 감사·법무실은 8일 “신규 개발 프로젝트 ‘P3’ 무단 유출과 관련해 수사기관의 엄중하고 철저한 수사를 요청했다”는 내용의 사내 공지문을 발표했다.

넥슨은 “이번 사건은 단순한 회사의 이익 침해를 넘어 게임업계는 물론 더 나아가 창작을 기반으로 하는 모든 콘텐츠 제작 영역과 관련 산업의 생태계 자체를 훼손시키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현재 정확히 어떤 상황인지, 회사의 입장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응하려 하는지 알려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공지문에 따르면 P3는 2020년 7월 신규개발본부에서 시작한 신규 프로젝트다. 신규개발본부 내 회의를 통해 던전크롤러 장르를 만들어보자는 결정을 했고, 대중화된 1인칭 슈팅(FPS)·역할수행게임(RPG) 장르에 중세 판타지 컨셉과 검증된 메타플레이를 결합한 이용자간대결(PvP) 장르를 만들기로 계획했다.

그러나 개발 중 P3 프로젝트 리더 A씨가 소스코드와 빌드 등을 포함한 수천 개의 파일, 대부분의 프로젝트 개발정보를 개인 소유의 외부 서버에 무단 반출한 사실을 확인했다. 또한 P3 프로젝트 구성원 전원에게 외부 투자 유치 등을 언급하며 집단 퇴직 후 외부에서 함께 P3 프로젝트와 유사한 게임을 출시하자고 제안한 사실을 확인했다.

넥슨은 2021년 7월 관련 조사를 착수했으며, A씨를 징계해고했다. 같은 해 8월에는 A씨를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형사 고소했고,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다.

넥슨은 “A씨의 징계 해고 후 후 현 아이언메이스 대표인 기획파트장 B씨 등 P3 인력 다수가 회사를 떠났고, 20명 남짓하던 P3팀 인력 중 약 50% 이상이 퇴사했다”며 “당시 회사를 떠난 대부분의 직원들이 현재 아이언메이스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모든 개발자료가 도용되고 주요 개발인원이 빠지게 된 P3의 개발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여러 고민 끝에 회사는 개발 방향을 전환해 P7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불과 1년 뒤인 2022년 8월, 아이언메이스에서 P3와 매우 유사한 다크앤다커의 알파테스트를 진행했다”며 “아이언메이스 설립 기준으로 불과 10개월 만에 다크앤다커의 알파테스트가 진행된 것인데, 핵심 콘셉트인 판타지 세계관, PvP·이용자대게임(PvE)을 결합한 장르적 특성, 전투 시스템을 비롯한 주요 플레이 방식, 클래스 등의 주요 기획 내용은 물론 사용자환경(UI) 디자인, 아트 등 게임의 거의 모든 부분이 P3 프로젝트와 매우 흡사해 독립적으로 개발됐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넥슨은 “P3가 정상적으로 사내에서 개발됐다면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의 이름을 걸고 유저들에게 선보여졌을 것”이라며 “수사의 진전 상황을 지켜보며 A씨뿐 아니라 프로젝트 정보 유출 및 활용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과 법인에 대해 국내외를 막론하고 끝까지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아이언메이스 측은 지난달 18일 공식 디스코드 채널을 통해 “다크앤다커 개발 과정에서 코드는 처음부터 만들었다”며 “게임을 만드는 데 도난당한 애셋(자산)이나 코드는 대부분 ‘언리얼 마켓 플레이스’에서 구입했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