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대통령실 개입 상상 못해, 尹대통령은 몰랐을 것”
“다신 이런 일 없도록 만들어야 될 사안, 선례 남길 것”
“김기현은 결격사유 있어, 당대표 되면 총선 완패할 것”
하태경 “행정관들이 꼴값을 떨어 대통령에게 부담 준 것”
“대통령실 행정관 징계해야, 진상조사해 강하게 조치해야”

(왼쪽부터) 용산 대통령실 전경,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용산 대통령실 전경,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당권주자인 안철수 후보는 7일 대통령실에서 근무하고 있는 행정관의 전대 경선 개입 의혹과 관련해 “현재 고발이 되어 있어 조사할 수밖에 없다”며 “전당대회가 끝나더라도 반드시 끝까지 제대로 진실을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하여 “대통령실 행정 직원들이 이렇게 전당대회에 개입할 거라고 상상을 못 했다. 정말 백주 대낮에, 그것도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일어났다는 게 정말 믿어지지가 않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통령실의 경선 개입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기본을 훼손하는 일”이라고 꼬집으면서 “전당대회와는 별개로 이건 끝까지 파헤쳐서, 진상규명을 통해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만들어야 될 사안이다. 누가 지시했는지, 또 어떤 사람, 몇 명이 어떻게 가담했는지, 어떻게 책임을 물을 것인지에 대해 명확하게 선례를 남겨야 한다”고 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다만 안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사안에 대해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느냐’에 대해서는 “그렇게 보지는 않는다”면서 “윤 대통령은 이미 신년사에서 국민에게 약속했고, ‘윤심은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헌정사상 5년 만에 정권교체가 된 것은 윤 대통령께서 소신으로 가지고 계신 공정과 정의가 파괴된 것을 바로 잡겠다는 것 때문이 아니겠는가. 그렇기에 만약 윤 대통령이 이런 일이 있었다는 것을 알았다면 가만두지 않았을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안 후보는 김기현 후보를 겨냥해 “내년 총선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아니라 도덕적이고 혁신적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치를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하면서 “(그렇기 때문에) 김기현 후보처럼 부동산 결격 사유를 가진 사람이 대결하면 결과는 불 보듯 뻔하다. 우리가 완패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워낙 용산의 개입이 커서 경선 개입 문제가 불거져 있지만, 김 후보는 그보다 더 심한 KTX 인근 울산 땅 문제라든지, 어떤 운동 선수가 자기를 지지한다고 했고, 바른정당의 전 당협위원장들이 지지한다고 했는데 다 거짓말로 밝혀지지 않았느냐. 또 거기에 대통령이 탄핵 될 수 있다고 이야기를 했다”며 “이 짧은 선거 기간 동안 많은 실수를 한 분이 어떻게 1년 동안 당을 이끌면서 총선을 승리로 이끌 수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더욱이 안 후보는 김 후보가 당대표가 될 경우에 공천 파동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예측했는데, 그는 “신세를 지면 그냥 지는 것이 아니고 보통 공천 약속 거래들을 하기 때문에, 결국은 그게 공천 파동으로 이어지고, 결국 총선 실패로 이어진다”고 상황을 짚으면서 “그러면 윤석열 정부는 5년 동안 아무 것도 못하는 식물정부가 돼 버리는 것이고, 그건 국민의 불행이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하여 대통령실 행정관의 전대 개입 논란과 관련해 “윤 대통령이 김기현 후보를 지지한다는 걸 세상이 다 아는데 왜 쓸데없는 일을 하는지 모르겠다”면서 “대통령실 행정관들이 꼴값을 떨어 결국 대통령에게 부담을 줬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선거법을 떠나서 대통령한테 도움 되는 일도 아니고 김기현 후보한테도 도움 되지도 않고 오히려 반감만 산다. (해당 행정관이) 정치권에 있다가 대통령실로 간 것으로 보이는데 프로면 이런 식으로 안 한다. 일반인들이 있는 단톡방이라는데 프로가 누가 그런 식으로 하느냐”고 쏘아 붙이면서 “(해당 행정관은 대통령에게) 잘 보이려고 그런 거였다면 정말 생각이 짧은 거다. 그래서 그건 진상조사를 해서 강하게 조치해야 한다. 징계해야 한다”고 맹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