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고통 분담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필요 있어”
이통 3사, 내달 30GB 이상 데이터 제공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내달 이동전화 데이터를 추가로 제공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금융에 이어 통신도 공공재라고 강조하는 등 국민 지출부담 경감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15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오는 3월 한 달간 만 19세 이상 자사 고객을 대상으로 데이터 30GB를 무료 제공한다. 3G·LTE·5G 스마트폰 이용 고객 약 2000만명은 특별한 신청이나 절차 필요 없이 사용 중인 요금제의 기본 제공 데이터 외에 추가로 30GB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은 무료로 제공되는 데이터의 이용 방법 및 기준 등 세부 사항을 이번 달 내로 T월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자세히 안내할 계획이다. 이번 데이터 제공에 따른 트래픽 증가에도 서비스 품질에 이상이 없도록 ‘트래픽 전담반’을 구성해 고객들이 안정적으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KT도 완전 무제한 요금제를 이용하지 않는 만 19세 이상 개인 고객에게 별도 신청 절차 없이 3월 1일에 무료 데이터 30GB를 제공한다. KT는 데이터 무료제공 프로모션 대상 고객에게 2월 28일 이전에 문자를 통해 사전 안내할 예정이며, 제공되는 무료 데이터는 2023년 3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이용 가능하다.

데이터 이용 시 무료 데이터가 자동으로 먼저 소진되며, 무료 데이터를 다 쓴 경우 고객이 가입한 요금제에서 제공하는 기본 데이터가 차감된다. 데이터 이용에 대한 상세 내용은 KT 홈페이지나 마이케이티앱에서 직접 확인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가입한 요금제에 포함된 데이터 기본량과 동일한 데이터를 추가로 제공한다.

가령 매월 31GB의 기본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5G 심플+’ 요금제 가입자는 3월 한달 간 31GB의 데이터를 추가로 제공받아 총 62GB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고, 무제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5G시그니처’ 요금제 가입자는 기본 제공되는 테더링 데이터인 60GB에 추가로 60GB를 더해 총 120GB를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추가 데이터는 3월 2일부터 31일까지 문자메시지(MMS)를 통해 고객들에게 전달되는 URL에 접속한 후 등록할 수 있다. 등록한 추가 데이터는 3월 한달 간 사용할 수 있으며, 이월되지는 않는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제1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통신·금융 분야는 공공재 성격이 강하고 과점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정부의 특허사업”이라며 “서민 가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정부 차원의 개선과 함께 업계에서도 물가 안정을 위한 고통 분담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오늘 제13차 회의는 공공요금과 에너지 요금, 통신비, 금리 부담 완화 등 국민 생활과 직결된 4대 민생분야에 대한 지출부담 경감과 취약계층 지원 방안을 주제로 진행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