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 집계 결과 유출에 뿔난 안후보측 "중차대한 범죄행위"
"중간 집계 결과 유출자 신원 확인과 징계 절차 착수해 달라"
"여론조사 영향 미칠 의도인 것, 선거 중립 의무 져버린 것"
"비대위와 선관위, 예외없이 공정하고 엄정한 선거 관리해야"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김기현 후보(좌)와 안철수 후보(우). 시사포커스DB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김기현 후보(좌)와 안철수 후보(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국민의힘 3·8 전당대회의 본경선 진출자를 추리는 예비경선(컷오프) 여론조사가 한창 추진 중에 있는 가운데 안철수 당대표 후보 측이 9일 여론조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김기현 후보가 1위로 집계되고 있다고 보도가 나온 것을 문제 삼으면서 "중간 집계 결과 유출자에 대한 제명 조치와 선관위의 입장 표명을 요구한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안 후보 측 캠프의 이종철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예비경선 여론조사 투표율이 50% 넘지 않은 시점에서 한 인터넷 매체에서 책임있는 당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한 중간 집계가 유출되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이날 '펜앤드마이크' 언론매체는 국민의힘 관계자 발언을 인용하여 '당원 여론조사에서 김기현 1위, 과반에는 미달'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하여 당 선거관리위원회 측에 문제제기를 했다.

해당 기사에 따르면 '첫날 여론조사 중간집계 결과, 김기현 후보가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김 후보는 50% 득표에는 미달한 것 같다'며 '일반 여론조사와 당원 여론조사의 결과치가 크게 차이 나지는 않는 것 같다'고 국민의힘의 한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었다.

이에 안 후보 측의 이 대변인은 "여론조사에 영향을 미칠 의도를 가지고, 선거 중립 의무를 져버린 채 익명의 당직자를 인용해 익명의 기자가 작성한 기사는 언론 보도를 가장한 중차대한 범죄 행위"라면서 "조사 결과 정당 민주주의의 근간을 해친, 중차대한 범죄 행위가 입증된다면 즉각적인 제명 조치도 불가피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안철수 캠프는 국민의힘 선관위에 해당 발언자의 신원 확인과 징계 절차 착수를 요청한다"며 "비대위와 선관위의 예외 없이 공정하고 엄정한 선거관리를 재차 당부하며,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기 위해 전날(8일)부터 오늘(9일)까지 책임당원 6000명을 대상으로 전당대회 본경선에 진출할 후보를 가리는 컷오프 여론조사를 진행 중에 있으며, 그 결과는 오는 10일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선관위 측은 본경선의 영향을 고려해 각 후보별 지지율과 순위는 발표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