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재국가에서나 일어날 후진국적 행태…강신욱의 적극적 통계조작 의혹 반드시 밝혀져야”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이 26일 오후 서울 마포구에서 열린 마포포럼 '제65차 더좋은 세상으로 정례 세미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이 26일 오후 서울 마포구에서 열린 마포포럼 '제65차 더좋은 세상으로 정례 세미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이 27일 “국가통계의 조작과 왜곡이라는 국기문란 행위를 저지른 관련자 전원을 색출해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며 전임 문재인 정권을 압박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과거 문 정권이 정책의 성과를 억지로 만들기 위해 제도를 뜯어고치고 통계 결과를 재가공한 정황이 감사원 조사를 통해 드러나고 있는데 통계를 고쳐 정권을 살리고 국가를 망친 대표적 사례”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이어 “그게 법과 원칙을 바로 서게 하는 길이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살리는 길”이라며 “갑자기 경질된 후 이임식에서 ‘통계가 정치적 도구가 되지 않도록 심혈을 기울였다’고 감정이 북받친 듯 소회를 밝혔던 황수경 통계청장을 기억한다. 아울러 신임 통계청장이 되어 경제장관회의에 나가 ‘장관님들 정책에 좋은 통계로 보답할 것’이라고 발언한 강신욱의 적극적 통계조작 의혹은 반드시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특히 김 의원은 “2018년 당시 문 정권은 소득주도성장 정책, 일자리 정책, 부동산 정책을 강력히 밀고 있었다. 정책성과가 통계에 드러나길 고대했던 문 정권 인사들에게는 통계조사 결과를 미리 받아보는 게 필요했다”며 “통계청은 외부유출 금지 비공개 자료를 타 기관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예외 조항을 신설했다. 자신들에 비우호적인 당시 통계청장이 해외 출장을 간 사이, 통계청 차장의 대리 결재를 통해서 처리하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새로운 예외 조항을 근거로 첫 비공개 자료를 입수한 사람은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 홍장표였다고 한다. 결과는 통계작성 이래 최악의 빈부격차였다”며 “이에 홍장표 등이 통계 마사지를 했다는 게 그간 조사의 골격이라고 한다. 참고로 통계 마사지로 보고서를 재가공한 강신욱은 이후 통계청장으로 발탁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권력층의 비리를 담은 영화 시나리오 같지만 문 정권이 실제 벌인 일이었다. 독재국가들에서나 일어날 법한 후진국적 행태가 자행된 것”이라며 “기가 막힌다. 사건의 전모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고 진상규명 필요성을 거듭 역설했다.

한편 감사원은 문 정부의 주요 국가통계 조작 의혹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인데, 황수경·강신욱 전 청장에 대한 직접 조사는 지난해 이미 마친 상태이며 최근엔 청와대의 고용통계 개입 여부를 조사하고자 황덕순 전 청와대 일자리수석도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통계조작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참모가 소환 조사 받은 것은 황 전 수석이 처음으로 그가 문 정부의 비정규직 통계 발표 등에 부적절하게 개입했는지 여부를 감사원은 살펴보고 있는데, 감사원은 통계청 직원 조사에서 강 전 통계청장 재직 당시 청와대 관계자들이 가계 동향조사나 보도자료 관련해 특정 내용을 담아달라거나 빼달라고 말한 사실이 있고 이 중 일부는 실제 자료에 반영된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