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단기체류 입국자는 320명 중 47명 확진…양성률 17%"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국내 코로나19 재유행이 감소새로 돌아섰지만 중국 상황에 따라 긴장을 늦출 수 없다는 것이 당국의 판단이다.

11일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복지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지난주 코로나19 일평균 확진자 수는 5만 9000명대로 2주 연속 줄어들고 있으며 감염재생산지수는 12주 만에 1 아래로 떨어졌다"고 했다.

이에 "7차 유행이 감소세로 돌아선 양상이지만 국내외 여건은 녹록지 않다"며 "어제 하루 중국발 단기체류 입국자는 320명이었고 이 중 47명이 확진자였고 누적 양성률은 17%"라고 했다.

또 "국내에서는 BN.1 신규 변이 비중이 증가해 지난주 35.7%로 가장 높은 검출률을 기록하는 등 아직 긴장을 늦출 때가 아니다"며 "동절기 백신 접종이 더 중요해지는 시기로 여러 번 말씀드렸다시피 2가 백신은 현재 유행 중인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 중증화와 감염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따라서 "고위험군인 60대 이상 어르신과 기저질환을 갖고 계신 분들은 반드시 접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자체는 중국발 장기체류 외국인과 내국인에 대한 검사 등 방역 조치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라며 일선 현장에서 애를 쓰고 계시는 군인, 경찰, 방역 관련 공무원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고 했다.

특히 조 장관은 "정부는 유행의 조기 극복과 국민의 건강 보호를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며 "아울러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과 관련해서는 국민 여러분께 보고드린 바와 같이 확진자 수, 백신 접종률 등 관련 지표와 해외 상황, 국내 유입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해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