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은 ‘친윤’ · 민주당에선 ‘이재명 비호’…양당 모두 결속 강화 집중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힘은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권경쟁으로, 더불어민주당은 자당에 대한 검찰 수사로 사법리스크에 몰려 각각 내부 지지층 결속에 당력을 집중하고 있는데, 거대 양당의 이 같은 움직임에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층이 늘어가는 모양새다.

◆ ‘친윤’ 내세우기 바쁜 與…사실상 당내 ‘비윤’ 배제 노골화

내년 3월 초 전당대회를 앞둔 국민의힘에선 누가 더 친윤석열계인지를 강조하려는 듯 당권주자들 간 ‘친윤’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데, 당장 김기현, 권성동, 안철수 등 주요 당권주자들이 윤 대통령과의 인연이나 관계를 앞세우면서 ‘윤심 마케팅’에 나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28일 전당대회 일정이 정해진 뒤 처음 열리는 당원 행사인 강원도 원주갑, 홍천·횡성·영월·평창 당협위원회 당원 연수에 참석한 당권주자들은 윤 대통령과의 친분이나 신뢰를 내세우며 자신을 지지해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는데, ‘김·장 연대’를 공식화했던 김 의원은 “이상한 사람들이 자꾸 대통령을 공격하고 그런 사람들이 대표가 되겠다고 하는 것은 당이 망하는 것”이라며 “자기는 죽여도 대통령을 살리고 당을 살리는 모습. 그림자처럼 뒷바라지 하는 모습, 그래서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당 지도부가 구성됐으면 좋겠다”고 밝힌 뒤 지난 대선 기간 동안 자신이 윤 대통령과 이준석 전 대표 간 화해를 주선했다고 자평했다.

또 ‘윤핵관’ 중 한 명이자 내주 당권 도전을 공식 선언할 것으로 관측되는 권 의원도 “차기 당 대표는 누가 되어야 하나. 대통령과 소통이 가장 잘 되는 사람, 대통령께 진짜 속마음을 서로 터놓고 얘기하는 사람, 그리고 국민과 당원 목소리를 가감 없이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이라며 “그러려면 양자간 신뢰관계가 있어야 한다. 이런 사람이 당 대표가 돼서 당정 간 의사소통을 통해 윤 대통령을 뒷받침하는 게 총선 승리 지름길”이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안 의원까지 이 자리에서 “국정 전반에 대해 윤 대통령 당선인 시절에 인수위원장을 하면서 많은 깨달음을 얻었다”고 윤 대통령과의 인연을 강조했으며 심지어 이날 “맨날 딸랑하는 정치를 하는데 윤핵관, 비윤핵관 모두 하나가 돼야 한다. 누구 배제하고 징계하고 내쫓고 탈당해서 새 정당 차리면 수도권 500표, 100표 싸움에서 우리가 지게 된다”고 외쳤던 윤상현 의원조차 바로 다음 날인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선 “유승민 전 의원은 당 대표 불출마를 고려해주기 바란다. 유 전 의원의 윤 대통령에 대한 발언이 선을 넘어도 너무 넘었다”고 촉구했다.

이런 당내 분위기는 최근 윤 대통령의 지지율 상승에 힘입은 바도 있는데, 급기야 권 의원은 대선 때 윤 대통령을 도왔던 국민캠프 실무진들을 초청하는 송년회를 29일 여의도 중앙보훈회관에서 열고 “항상 윤 정부를 지원해주고 함께 해주길 부탁한다. 우리는 남이 아니고 하나”라며 “각자 경험과 능력에 맞는 자리에서 일할 수 있게 만드는 게 제 책무로 정권 교체된지 얼마 안 됐지만 제가 대통령을 대신해 그런 역할을 (하겠다). 요즘 대통령 지지도가 조금씩 올라가고 있지만 방심하면 안 된다. 당정이 일체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고, 수백명의 참석자들이 ‘권성동’을 외치자 “우리는 윤석열을 위해 존재하니 윤석열을 외치자”고 발언하기도 했다.

다만 윤 대통령은 김 의원 부부를 관저로 초대해 송년 만찬을 했던 것으로 일부 보도를 통해 알려졌는데, ‘비윤석열계’인 유 전 의원은 당권주자들이 서로 ‘친윤’ 경쟁에 매몰된 이런 상황을 꼬집어 “전당대회가 윤심팔이 경쟁이 됐다. 대통령 관저에 가서 밥이나 얻어먹고 대통령이 뭐라고 하면 아무리 잘못했어도 찍소리도 못하는 사람이 되면 그런 정당에 (국민이) 표를 주겠나”라고 직격탄을 날렸으며 자신에게 불출마를 종용하는 데 대해서도 “제가 출마하지 않는다는 윤핵관 희망사항 같다. 그 사람들 희망 사항은 전혀 고려사항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하지만 ‘친윤계’의 약진은 비단 당권경쟁 뿐만이 아닌데, 국민의힘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이날 발표한 사고당협 조직위원장 인선 결과 역시 친이준석계인 허은아 의원 등 비윤석열계 인사들은 탈락한 것으로 나와 당사자들을 비롯한 비윤계 측이 즉각 불복하겠다는 뜻을 내비치며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좌), 김웅 국민의힘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좌), 김웅 국민의힘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이 대표 시절에 서울 동대문을 조직위원장으로 내정됐었던 허 의원은 29일 자신의 SNS를 통해 “친윤이고 검사 출신이면 노력하지 않아도 되고 이리저리 당협 쇼핑도 할 수 있는 당의 현실이 부럽다기보다는 부끄럽다. 저는 절대 꺾이는 일은 없다”고 역설했으며 서울 강동갑에서 비대위원인 전주혜 의원에게 밀린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헌신했던 사람은 희생되고 혜택받은 사람은 또 특혜를 받는 게 공정과 상식이라 할 수 없다. 오로지 구민만 믿고 끝까지 뛰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뿐 아니라 김웅 의원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강특위가 결국 허 의원을 내쳤다. 정상적인 당 대표가 내정한 자리를 비대위원장이 갈아치운 것”이라며 “처음부터 조강특위 활동에 대해 솎아내기라는 우려가 많았다. 이에 조강특위는 ‘당협위원장이 공석이라 현수막도 제대로 걸 수 없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정상적인 당협 운영을 위해 어쩔 수 없다’ 이렇게 변명했다. 그런데 마포갑은 비워뒀네요? 마포갑은 현수막을 내걸지 않아도 괜찮은 건가? 결국 어떤 핑계를 대도 이번 결정이 친윤의 마녀사냥이란 것을 알려주는 반증”이라고 지적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의원은 “할 줄 아는 것이라고는 오직 친윤 호소뿐인 친윤 원툴들에 비해 허은아의 잘못은 권력에 아양 떨지 않은 것이다. 저는 허은아의 그 꿈을 박수로 만들어진 비대위 따위가 꺾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허 의원은) 늘 권력의 가피 안에 숨어 동지들을 향해 탈당하라고 내부총질이나 하는 방구석 여포들과는 달랐다. 국민 여러분과 동대문구 주민 여러분께서 허은아의 꿈을 다시 되살려주실 것이라고 믿는다”고 입장을 내놨다.

◆  野도 지지층 결속 치중…‘이재명 비호’ 당력 집중한 민주당

이처럼 여당이 당내 파열음이 불거질 가능성도 불사한 채 친윤 색채로 급격하게 기울어져 가는 가운데 제1야당인 민주당에서도 다른 의미로 내부 결속을 강화하는 목소리가 높아져가고 있는데, 자당 대표가 검찰 조사를 받을 처지로 내몰리자 친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이재명 대표를 지켜야 한다면서 내부 결속에 힘을 싣는 분위기가 중론이 되어가고 있다.

이미 민주당에선 지난 28일 ‘방탄국회’란 비판을 무릅쓰고 검찰이 제출한 노웅래 의원 체포동의안을 다수 의석으로 부결시켰는데, 21대 국회 들어 그간 여야를 막론하고 3명의 국회의원 체포동의안이 가결됐지만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해 소환조사 통보한 이후 민주당이 노 의원 체포동의안을 부결시켰다는 점이나 지난달 17일만 해도 이 대표의 측근인 정진상 전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비호엔 적극적이었던 민주당 의원들이 정작 같은 날 노 의원이 결백을 호소하고자 연 기자회견엔 단 한 명도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에 비추어 여당에선 노 의원을 위한 부결이라기보다 향후 이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을 위한 명분 쌓기 아니냐는 시선을 보내고 있다.

민주당에선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본회의장 발언을 통해 노 의원의 문자메시지를 공개하는 등 피의사실 공표를 하고 적극 검찰 입장에 서서 국회를 압박했다면서 체포동의안 부결 결정이 나오게 된 원인 중 하나로 한 장관을 탓했으나 법무부에선 장관은 구체적 사건 수사지휘 여부와 관계없이 개별 사건에 대한 보고를 받아왔으며 체포동의안 표결 전에 근거자료로 범죄혐의와 증거관계를 설명하는 것은 장관의 당연한 임무라고 반박했다.

그럼에도 이 대표가 사법리스크로 본격 검찰 수사 압박을 받게 된 이후 민주당은 아예 당의 공식 논평을 통해서도 연일 이 대표 두둔에 나서고 있는데, 심지어 이 대표 스스로 29일 ‘검찰 인권침해 수사의 문제점과 제도적 대책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해 “검찰권 행사의 핵심은 첫째도, 둘째도 공정이어야 하는데 야당과 전 정부를 향해선 없는 사실도 조작해가면서 보복의 칼날을 세우고 대통령 가족이나 그들 자신에 대해선 있는 범죄 혐의도 덮는데 급급하고 있다”며 “공정성을 상실한 정권 폭주에 맞서야 한다. 일부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상실한 편파·조작 행태에 어떤 제재가 가능할지 논의하는 자리가 되기 바란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보완 수사 결과 '제3자 뇌물공여 혐의'가 인정된다는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되었다.ⓒ시사포커스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보완 수사 결과 '제3자 뇌물공여 혐의'가 인정된다는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되었다.ⓒ시사포커스DB

급기야 이 대표는 같은 날 국민과 당원에게 보낸 연하장을 통해 “야당파괴와 정치보복으로 민주주의는 질식해가고 있다. 위기가 깊을수록 위대한 기회가 숨어있는 법”이라며 “누구도 민주주의를 훼손할 수 없도록 더욱 단단히 토대를 다져야 한다. 물론 쉽지 않은 길이지만 국민을저는 믿는다. 어떤 불의에도 용기 있게 맞서는 정치, 무엇보다 늘 국민과 함께 하는 정치를 만들겠다”고 국민 여론에 호소하기도 했는데, 다만 이런 여론전 노력이 무색하게 당 지지율은 하락하는 것으로 나오고 있다.

◆ 국민의힘·민주당 지지율 모두 하락…무당층, 대선 이후 최대치

실제로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26~28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10명에게 조사해 29일 공개한 전국지표조사(95%신뢰수준±3.1%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의 12월 5주차 정당 지지도 집계 결과, 민주당 지지율은 2주 전보다 2%P 하락한 28%에 그쳐 지난 9월 4주차 이후 석달 만에 30%선 아래로 떨어졌다.

이는 32%를 기록한 국민의힘보다 낮은 수치인데, 다만 국민의힘도 동기 대비 4%P 하락하면서 지난 조사 당시 6%P였던 양당 간 격차는 4%P로 좁혀졌으며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층 비율은 2주 전보다 7%P 상승해 거대 양당에 대한 국민 불신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무당층 33%란 기록은 대선 이후 무당층이 가장 많았던 11월 3주차(31%)보다 2%P 높은 것으로 양당 지지율을 모두 무당층이 앞섰을 만큼 국민들이 국민의힘과 민주당을 보는 시선이 곱지 못하다는 의미인데 연령별로는 20대에선 과반인 54%, 30대에서도 무당층이 48%로 나타났다.

반면 동 기관이 조사한 윤 대통령 국정운영평가는 지난 조사 때와 동일하게 나왔다는 점에서 양당 지지율의 하락은 국민의힘이 전당대회 룰 개정 문제로 논란에 휩싸이고 민주당은 이 대표가 검찰 수사를 받는 등 부정적 이슈로 조명 받았던 데다 여전히 정쟁만 지속 중인 상황도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는데, 어느 당이 먼저 정치권에 환멸을 느낀 국민들을 다시 돌려세우고자 변화에 나설 것인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