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고용시장 점검 및 일자리 과제 발굴 위한 범정부 추진체계 구축

한 취업박람회에서 취업자들이 채용공고를 보고 있다.[사진 / 시사포커스 DB]
한 취업박람회에서 취업자들이 채용공고를 보고 있다.[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가 내년도 고용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일자리 태스크포스'(TF)를 출범하고, 민간 주도 고용시장 회복을 위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 기반을 확충을 추진한다.

22일 기획재정부와 고용노동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합동 '일자리 TF' 1차 회의를 개최했다. 

TF는 내년 경제 불확실성이 높은 가운데 고용지표 둔화가 예상됨에 따라 고용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선제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구성됐는데 기획재정부 1차관, 고용노동부 차관 공동주재로 관계부처 1급이 참여하며, 매월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특히 첫 회의에서는 내년도 고용전망 및 일자리 분야 주요 과제와 각 부처별 일자리 사업 추진계획 등을 집중 점검하고 논의했다.

민간 주도 고용시장 회복을 위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 기반을 확충하고, 창출된 일자리에 적합한 인력이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고용서비스 밀착지원,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 외국인력 신속입국 지원 등 매칭 강화 및 수요회복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또 맞춤형 경제활동 확대 방안을 마련해 청년, 여성, 고령자 등 핵심계층의 고용률을 제고하는 한편, 고용 취약계층 어려움 확대에 대비해 고용안전망 확충 노력 지속키로 했다.

일자리 미스매치 근본원인 해소를 위한 노동시장 구조개혁을 가속화하고, 민간·지역 일자리 창출과 고용취약계층 시장 진입 촉진을 위한 고용정책 기본계획 및 세부대책 수립을 통해 노동시장 체질을 강화키로 했다.

특히, 연초 동절기 취약계층 소득 안정을 위해 정부 일자리 사업이 조기・적기 집행될수 있도록 우선 예산안 기준으로 사업계획 수립 등 사전 절차를 서두르고, 내년도 예산 확정 즉시 바로 집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부 측 한 관계자는 "앞으로 관계부처 합동 '일자리 TF'를 통해 고용시장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일자리 과제 발굴·협의, 주요 일자리사업 추진사항 점검 등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