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언론 상대로 전쟁 치르겠다면...독재정권의 최후와 다르지 않을 것”

윤석열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윤석열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석열 정부가 MBC와 충돌한 데 이어 도어스테핑 잠정 중단 조치까지 내리는 등 강경 대응 기조를 이어가는 가운데 국민 과반은 윤 정부가 언론 통제를 시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23일 밝혀졌다.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가 스트레이트뉴스 의뢰로 지난 19~21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에게 실시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95%신뢰수준±3.1%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윤 정부가 언론 통제를 한다는 데 공감한다고 답한 비율은 과반인 54.6%를 기록했으며 공감하지 않는다는 비율은 41.7%로 집계됐고 ‘잘 모르겠다’는 3.7%로 나왔다.

또 동 기관이 함께 조사한 정당 지지도에선 더불어민주당 38.5%, 국민의힘 35.6%로 두 정당 모두 직전 조사 때보다 상승했다지만 이 기관의 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율은 지난 4월 이후 처음으로 국민의힘보다 높게 나왔는데, 그래선지 민주당은 윤 정부가 언론 탄압을 하고 있다고 연일 목소리를 높이면서 맹공을 퍼붓고 있다.

당장 이재명 민주당 대표부터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전용기 탑승배제, 언론사에 대한 세무조사, 공영방송 민영화 겁박, 도어스테핑 중단 같은 언론 탄압이 가히 전방위적이다. 유신정권의 동아일보 광고 중단, 전두환 정권의 보도지침,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를 가히 능가하는 언론파괴 종합판”이라며 “국민이 맡긴 권력으로 언론을 탄압하고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은 헌정질서 파괴행위라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윤 대통령에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민주당에선 같은 날 국회 소통관에서 ‘민영화 저지 공공성 강화 대책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한전 KDN의 YTN 지분 매각 중단도 촉구했는데, 대책위 소속인 서영교 민주당 의원은 “언론 탄압해서 잘 된 정권 없다. 박근혜 대통령도 YTN 지분 관련 압박을 많이 했는데 결국 탄핵까지 갔다”며 “윤 정부의 언론탄압도 엄청난 직권남용이자 배임”이라고 경고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신동근 의원도 “YTN이 25년간 공정방송을 할 수 있었던 근간은 공기업 지분 중심으로 이뤄진 소유구조”라며 “이명박·박근혜 정부 모두 YTN 지분 매각을 겁박한 적은 있지만 실제로 공기업을 움직인 적은 없었다. 윤 정권은 그야말로 군사 독재정권식 밀어붙이기”라고 역설했다.

또 민주당 언론자유특위 위원장인 고민정 의원도 “윤 정권의 언론 장악을 막기 위한 합리적 국민들의 힘이 모아져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으며 당 차원에서도 같은 날 황명선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 입맛에 맞지 않고 아픈 보도는 다 가짜뉴스인가. 세계 외신들이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중단, MBC에 대한 징계 사주 보도를 연일 이어가고 있고 심지어 대통령에 불리한 보도를 하면 다음 탄압 대상이 된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황 대변인은 “아시아에서 가장 자유로운 민주주의 국가이자 언론의 자유를 보장해온 대한민국이 이렇게 전락한 이유는 바로 대통령”이라고 꼬집었으며 같은 당 이수진 원내대변인도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윤 정권의 언론장악이 점입가경이다. 소통은 사라지고 정권 입맛대로 쓰라는 강요만 남았는데 윤 정권이 언론과 국민 상대로 전쟁을 치르겠다면 그 말로는 과거 독재정권의 최후와 결코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윤 대통령을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