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희 “용산경찰서와 책임 떠넘기는 모습도”
김광호 청장 “무거운 책임감 느끼며 사과”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 특별위원회  이만희 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차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 특별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기범 기자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 특별위원회 이만희 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차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 특별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기범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힘이 22일 서울경찰청을 방문해 이태원 참사 사고 대응 과정에서 문제점을 살피는 한편 책임 떠넘기기 등 행태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특별위원회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열린 김광호 청장과의 간담회에 참석했는데, 특위 위원장은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은 “서울경찰청은 용산경찰서와 함께 이태원 사고 대응 등에서 기본이 무너진 모습을 고스란히 노출시켰다”며 “핼러윈 기간 이태원에 다수 인파가 운집하리라 예측했음에도 사전에 대비하지 못했고 사고가 발생하자 서울경찰청은 용산경찰서장 이임재와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 의원은 “인파 사고를 우려한 정보 문건 삭제를 통한 은폐 의혹으로 경찰이 특수본 수사 대상에 포함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경찰청) 상황관리관도 이석이 마치 관행이라고 운운하는 해명은 과연 국민의 생명과 신체 안전을 경찰에게 믿고 맡겨도 될까 의구심마저 든다”고 지적했는데, 이는 앞서 용산경찰서에서 생산된 정보보고서를 박성민 전 서울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이 삭제 지시했다는 의혹과 참사 당일 상황관리관이었던 류미진 전 인사교육과장이 지난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출석해 참사 당일 상황실이 아니라 사무실 근무한 것을 관행이란 취지로 답한 점을 싸잡아 비판한 발언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 같은 지적에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은 이날 특위 위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유족과 희생자분들에게 진심 어린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서울 치안의 총괄 책임자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이번 사고로 인해 국민들께서 가슴 아파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으며 “사고 초기부터 저와 서울 경찰은 이번 사고 원인과 관련해 어떤 숨김과 보탬이 없이 진실 되게 사고 원인을 밝히고자 하는 자세에선 변함이 없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감찰조사와 특별조사에 그런 자세를 견지하고 임할 것임을 다짐한다”고 공언했는데,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특위는 “변명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안일한 대응으로 사고를 막지 못했다. 서울청 기동대 인력 지원과 정보문건 삭제 지시, 112종합상황시스템의 부실대응의 의미를 살피고 재발 방지에 대한 서울청 계획도 점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런 가운데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은 앞서 같은 날 오전 서울 서초구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대회의실에서 처음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이태원 참사를 방지했어야 할 책임자들을 빠짐없이 조사하고 가장 엄격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유가족 생존자를 포함한 피해자들에게 현재 이뤄지고 있는 진상 및 책임규명의 경과를 투명하게 설명해야 한다”며 “정부는 참사 책임이 이태원을 방문한 사람들에게 있는 게 아니라 정부, 지방자치단체, 경찰에 있다는 입장을 명확하게 밝히고 유가족, 생존자를 비롯한 참사의 모든 피해자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해야 한다”고 대통령 사과까지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