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기본적인 절차, 유가족들 완전 동의 구하지 못해"

한덕수 국무총리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DB
한덕수 국무총리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덕수 총리는 최근 한 온라인매체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유감을 표했다.

15일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어제 한 온라인 매체가 돌아가신 분들의 명단을 공개했다"며 "가장 기본적인 절차인 유가족들의 동의조차 완전히 구하지 않고 공개한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앞으로도 유가족들과 다치신 분들의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한 총리는 "이태원 참사로 다치신 분들 중 아직도 10분이 병상에서 치료를 받고 계시는데 매우 안타까운 심정으로 어서 빨리 쾌유하시기를 간곡히 빌며 복지부는 치료 과정에서 조금의 불편함도 없으시도록 꼼꼼히 살펴드리고 지원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또 "희생자들의 유실물을 보관하던 이태원 유실물센터의 운영이 13일부로 종료됐는데 남은 유실물 700여 점은 용산경찰서에서 보관 중으로 경찰청은 유가족이나 다치신 분들이 유실물을 꼭 찾아가실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고 안내해 주시고 전문가 등의 자문을 받아 유실물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관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현장의 재난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투입 인력에 대한 체계적인 훈련이 필수적"이라며 "기동대, 구급대원 등에 대한 대응 훈련 기회를 늘리고 전문성도 높여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행안부, 경찰청, 소방청 등 관계기관은 실전 훈련 프로그램을 재점검하여 보완하고 기관 간 현장 공조체계 마련 등 통합적 대응 능력 강화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