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협정 본격적 이행 위한 감축·적응·재원 등 협력방안 도출 예정

뵈이야 빙하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빙원을 자랑하는 푸른빙하라 불리는 요스테달 빙원의 한 자락으로 지금은 많이 녹아 점점 사라지고 있다. 지구온난화를 실감하게 해준다 / ⓒ사진 유우상 기자
노르웨이 소재 뵈이야 빙하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빙원을 자랑하는 푸른빙하라 불리는 요스테달 빙원의 한 자락으로 지금은 많이 녹아 점점 사라지고 있다. 지구온난화를 실감하게 해준다 / ⓒ사진 유우상 기자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전세계 주요 정상들이 이집트에서 기후 변화 대응에 머리를 맞댄다.

6일 환경부에 따르면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가 한국시각으로 이날 오후 5시부터 11월 18일까지 이집트 현지 샤름 엘 세이크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총회에는 198개 당사국이 참석할 예정이며, 우리나라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관계부처 공무원과 전문가로 구성된 정부대표단이 참석한다.

지난해 제26차 당사국총회에서 파리협정 이행에 필요한 규칙(Paris Rulebook)이 완성됨에 따라, 이번 당사국총회에서는 파리협정 1.5℃ 목표 달성을 위한 각국의 실질적인 이행 노력이 더욱 강조될 예정이다.

의장국인 이집트는 파리협정 이행에 대한 정상들의 의지를 결집하기 위해 11월 7일부터 8일까지 '샤름 엘 셰이크 이행 정상회의'를 개최한다.

정상회의에는 100여 개국 정상들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나라는 나경원 기후환경대사가 대통령 특사로 참석하여 전 세계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할 계획이다.

이번 당사국총회에서는 감축, 적응, 손실과 피해, 재원 등의 분야에서 총 90여 개 의제가 다뤄지며, 각 분야에서 그간의 노력들과 이행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들이 논의될 예정이다.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해서는 '글래스고 기후합의'에서 약속한 사항들의 진전 상황을 평가하고, 감축 이행을 위해 새롭게 신설되는 회의체인 '감축 작업 프로그램'의 원칙, 범위, 절차 등 구체적인 운영방안도 논의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