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은 한미동맹을 전폭적으로 신뢰한다"
"한반도 전체의 평화적인 비핵화를 위해서 양국이 긴밀하게 협력해야 할 것"
"IRA에 대해서 우리 기업들 또 산업계가 가지고 있는 우려 해소에 협력"
골드버그 "전술핵 이야기가 푸틴이나 김정은에게서 시작됐든 무책임, 위험"
"비극에는 국경이 없으며 많은 한국인, 외국인 안타까운 희생 추모"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필립 골드버그 미국 대사와 접견에서 "한반도 내에는 어떠한 형태의 핵무기도 필요하지 않다고 확신한다"면서 "한반도의 전술핵 배치, 재배치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무책임한 얘기"라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필립 골드버그 미국대사를 접견하고 있다.ⓒ시사포커스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필립 골드버그 미국대사를 접견하고 있다.ⓒ시사포커스DB

이재명 대표는 1일 필립 골드버그 미국대사를 접견하고 "아주 오랜 경험 또 역량을 가지신 미국 최고의 외교 전문가로 평가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대사님의 부임은 미국 정부가 한미관계를 매우 중시하고 있다는 상징적인 조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서 미국 정부와 미국 국민이 보내준 애도와 위로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미국 국민도 2명이 사망하고 3명이 부상을 당했다고 알고 있는데, 희생자 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부상자의 조속한 쾌유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최근에 북한의 잇따른 무력 도발로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이 크게 고조되고 있다"면서 "이런 때일수록 굳건한 한미동맹과 강력한 한미연합전력을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고 한반도의 평화를 지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 국민은 한미동맹을 전폭적으로 신뢰한다"며 "한미동맹의 강력한 확장 억제력이 지속되는 한 우리 대한민국 그리고 한반도 내에는 어떠한 형태의 핵무기도 필요하지 않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대표는 "대사님께서도 언급하셨던 것처럼 한반도의 전술핵 배치, 재배치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무책임한 얘기라는 점에 동의한다"며 "한반도 전체의 평화적인 비핵화를 위해서 한국과 미국, 양국이 앞으로도 긴밀하게 협력해야 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는 지난달 1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전술핵에 대한 이야기가 푸틴에게서 시작됐든 김정은에게서 시작됐든 무책임하고 위험하다"며 "긴장을 늦추는 데 있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 대표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소위 IRA에 대해서 우리 기업들 또 산업계가 가지고 있는 우려를 해소하는 데 양국이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 점 때문에 제가 지난달에 미국의 의회 지도자들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서한을 전달한 일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미동맹의 안정적, 지속적, 포괄적인 발전을 위해서 우리 한국 측의 우려가 합리적으로 해결되기를 기대하고 또 그 점에서 우리 대사님께서도 많은 도움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골드버그 대사는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주말에 있던 참사같은 비극에는 국경이 없으며 많은 한국인뿐 아니라 외국인의 안타까운 희생을 추모하는 가운데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많은 젊은이가 꿈을 펼쳐보지 못하고 희생된 데 가슴이 아프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은 비극적 시기에 한국과 함께 한다'며 "희생자 가족들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부상자들의 쾌유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지난 7월 한국에 부임한 필립 골드버그 대사는 1일  부임 인사차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아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각각 예방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