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윤리위에 김의겸 제소한 국민의힘…김진태 사퇴 요구 및 직권남용 수사 촉구한 민주당

김진태 강원도지사(좌), 김의겸 민주당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김진태 강원도지사(좌), 김의겸 민주당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연일 강 대 강 충돌을 이어가고 있는 여야가 급기야 상대방의 약점을 잡고 압박하는 지경으로 치닫고 있어 이 같은 정쟁에 매몰된 분위기를 우려하는 시선이 늘어가고 있다.

◆ 김의겸 맹폭 나선 당정대, ‘野 제압’ 총공세? “민주당 해산” 주장도

김의겸 의원이 국정감사 중 제기한 이른바 ‘청담동 술자리 의혹’으로 연일 한동훈 법무부장관으로부터 사과 요구를 받는 가운데 급기야 윤석열 대통령이 김 의원 비판 대열에 가세한 것은 물론 여당인 국민의힘에선 김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기에 이르렀다.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밝히는 등 개인 자격 입장문까지 내놓으며 지속적으로 김 의원을 직격하던 한 장관은 28일 법무부 청사에서 열린 ‘교정의 날’ 행사 전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김 의원은) 청와대 대변인 하지 않았나. 청와대에선 이래도 되는 분위기였는지 묻고 싶다”고 김 의원에 재차 직격탄을 날렸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앞서 같은 날 오전 CBS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우상호 민주당 의원이 윤 대통령의 술자리 제보를 많이 받았다고 주장하면서 김 의원을 두둔한 반면 한 장관에게는 오만, 무례하다고 지적한 데 대해서도 “우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이 저질 가짜뉴스 술자리에 대해 언급한 것을 보고 굉장히 놀랐다. 그분이야말로 5·18에 NHK 룸살롱에서 여성에게 쌍욕한 것으로 알려진 분 아니냐. 본인이 그러니 남들도 다 그런 줄 아는 것 같다”며 지난 2000년 5·18 전야제 당시 우 의원의 룸살롱 술자리 전력을 꺼내 맞받아쳤다.

이에 그치지 않고 한 장관은 박범계 민주당 의원에 대해서도 “‘의아하다’는 말씀을 하셨던데 본인이 법무부장관 때 그랬는지 묻고 싶다”고 일침을 가하면서 “이 저질 가짜뉴스에 민주당 주요 인사들이 최근 여러 방식으로 가담하고 있는데 상식적인 국민들이 다 보고 있으니 이성을 찾으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경고했고, 윤석열 대통령도 같은 날 출근길 약식회견에서 ‘술자리 의혹’에 대해 “저급하고 유치한 가짜뉴스 선동은 국민 무시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역시 주호영 원내대표가 같은 날 국정감사 후속조치 점검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한 장관이나 윤 대통령 말씀에 의하면 그런 일이 전혀 없었다는 게 아니냐. 면책특권 뒤에 숨어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도 성실히 할 수 있는 최대한의 확인을 거쳐서 해야 하는 건데 거의 작업에 가깝게 자기가 관여하고 발표했던 것 같고 김 의원이 협업했다는데 책임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김 의원을 압박했고, 정진석 비대위원장도 같은 날 주요당직자 연석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그분 기자 출신 아닌가. 최소한의 팩트파인딩은 해야 하는 것 아닌가. 그런 행태가 어떻게 국회 회의장에서 버젓이 자행될 수 있느냐”고 입장을 내놨다.

심지어 정 위원장은 “그게 제정신인지...그런 사람은 퇴출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수위 높은 발언까지 쏟아냈는데, “대통령에게 생채기, 흠집 내고 근거 없는 모략과 중상, 이런 것은 삼류저질 정치다. 민주당은 왜 그렇게 고인 물처럼 머물러 있나”라며 “구태정치 모습을 보이는 사람들은 퇴출해야 한다. (국민 여러분이) 물갈이 해주셔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고, 실제로 국민의힘에선 같은 날 법사위 소속 유상범 의원과 김미애 원내대변인, 김형동 의원이 국회 본관 의안과를 찾아가 국회법 제25조(품위유지 의무)와 146조(모욕 등 발언 금지) 위반을 근거로 김 의원에 대한 징계안까지 제출했다.

특히 유 의원은 정성호·조응천 의원이나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이 김 의원을 에둘러 비판한 점을 들어 “민주당 내에서도 그 발언에 대해 사과하라고 조언해도 이재명 당 대표의 DNA가 있는지 사과하지 않았다”며 김 의원에 대한 공세를 고리로 이 대표로까지 공격범위를 확대하려는 모습을 보였고,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아예 같은 날 오후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나와 “술자리 의혹을 제기한 측에서 밝혀야 한다. 의혹이 사실이 아닌데 정치투쟁화했다면 민주당은 해산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 민주당 “尹 ‘이 XX’ 발언 사과하라”…金 “尹 사과 시 사과 검토”

이처럼 김 의원과 민주당을 싸잡아 맹폭하자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 입장에선 그냥 넘어갈 일이 아니라 상세한 녹취까지 있다 보니 꼭 확인하고 넘어가야겠다고 생각했을 것 같고, 당연히 대통령이나 장관은 이에 합당한 답변을 주면 될 일”이라며 “대통령이 야당을 향해 ‘이 XX’라는 표현을 썼다면 그건 더 심각한 문제 아니냐. 의원 질의 자체를 가지고 유치하다, 저급하다, 국격을 떨어뜨린 것이다고 얘기하는 것은 전형적인 내로남불, 유체이탈식 화법”이라고 맞대응에 나섰다.

여기에 김 의원도 같은 날 정보위원회 국정감사 이후 기자들과 만나 “법무부장관이 자꾸 뭘 걸라고 하고, 대통령은 저급하고 유치한 선동이라고 얘기했는데 거기에 더해 여당까지 징계안을 제출했다. 당, 정부, 대통령실의 저급하고 유치한 몰매”라며 윤 대통령의 ‘저급하고 유치한 가짜뉴스 선동’이란 발언을 그대로 되돌려줬고, ‘이재명 대표의 DNA가 있는지 사과하지 않았다’고 비꼰 유 의원의 발언도 꼬집어 “DNA 유전자에 사과와 성찰이 아예 없는 분은 윤 대통령이라고 생각한다. 민주당 의원 전체를 상대로 입에 담을 수 없는 표현하신 분인데 사과했나. 대통령이 먼저 사과하면 그때 저도 사과를 진지하게 고려할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또 그는 자신의 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이번 사안의 본질은 국감장에서 질문을 던질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 자리에 있었다고 지목된 분이 일반 시민이 아니라 자유총연맹 총재까지 지낸 분이 그 자리를 주선했다고 인정했는데 그런 사안에 대해 질문 못한다고 한다면 더 문제”라며 “(이세창 전 자유총연맹 총재 권한대행은) 통화내용 자체가 조작, 짜갑기됐다고 주장하는데 그건 금방 드러날 일이고 제가 질문하기 위해서 없는 말을 만들어냈다, 조작했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민주당이 물러서지 않는 데에는 단지 김 의원 개인에 대한 공세가 아니란 의심도 없지 않은데, 이날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민주당이 해야 할 일은 한동훈TF가 아니라 이재명 부정비리 일소TF”라고 촉구하고 송언석 원내수석도 “민주당에 과반 의석 준 국민은 안중에 없이 민생은 무시하면서 이 대표만 보며 당을 대표의 총알받이로 내세운다”는 등 이 대표를 표적으로 하기 때문인데, 이날 민생 행보에 나선 이 대표가 대구에서 여야정 국민안전대책회의 같은 초당적 협력기구를 만들자고 당정에 손을 내밀었음에도 대통령실에선 “정부예산안 두고 여야정이 긴밀하고 꼼꼼하게 살펴보고 논의하는 게 우선”이라고 에둘러 거절해버렸다.

◆ 김진태 맹폭 나선 민주당, 金 사과에도 “고의 부도 내…사퇴해야”

다만 민주당 역시 정부 뜻대로 예산안 처리하는 데에 호락호락 협조하지는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다 상대 측 약점을 고리로 정쟁을 확대하고 있어 정국 경색 기류는 잦아들지 않고 있는데, 특히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레고랜드 사태로 촉발된 자금경색 사태에 대해 지난 27일 “본의 아니게 미안하게 됐다”며 유감을 표했을 뿐 아니라 “전임 도정 비판해서 뭐가 좋겠나. 강원도민의 부담을 어떻게든 줄여보려 한 것이지, 정치적으로 공격해서 저한테 득이 될 게 없다”고 해명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김 지사 사퇴까지 요구하며 공세수위를 높여갔다.

당장 박 원내대표는 28일 김진태발 금융위기 진상조사단 회의까지 열고 “김 지사가 당장 해야 할 일은 조기 귀국이 아니라 조기 사퇴다. 경제와 금융 시장에 가져온 대혼란에 책임지고 하루빨리 결단내리기 바란다”고 거취 압박을 했으며 이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진태발 금융위기 때문에 자금시장이 엄청난 혼란에 빠졌다”고 한 목소리로 김 지사를 몰아붙였다.

김 지사의 사과에도 민주당의 이 같은 태도에 국민의힘 역시 반발하고 나섰는데, 주 원내대표는 “레고랜드를 추진해왔던 민주당 출신 최문순 전 지사 때 문제를 덮으려는 것 같다. 그 책임 결코 가볍지 않은데 민주당이 (김 지사에) 그 문제를 지적하는 건 무책임한 일이고 시선 돌리기 아닌가”라고 응수했으며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레고랜드 사태는 김 지사 말 한마디로 여기까지 온 게 아니라 최 전 지사 시절부터 쭉 문제가 있었던 것이고 어떻게 해결할지 논의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다. 민주당이 이렇게 나서는 모습은 금융시장의 불안감만 키우는 것”이라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아울러 강원도에서도 이날 김 지사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직접 협의해 당초 갚겠다고 했던 상환 시기인 내년 1월29일보다 더 앞당겨 오는 12월 15일까지 보증채무 전액인 2050억원을 상환키로 했다고 발표한데다 채권단에서도 연내 채무상환 입장에 대해 법적 조치를 중단하겠다고 밝혔음에도 민주당에선 김 지사가 정치적 목적에서 고의로 부도를 냈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아 이 사안조차 정쟁으로 비화되는 모양새다.

민주당 김진태발 금융위기 진상조사단의 김종민 의원은 이날 “조사 결과를 보면 김 지사의 무지가 아니라 의도적으로 일어난 것”이라며 고의 부도일 가능성을 주장한 뒤 “금융감독원 질의에 김 지사도 불러 질의할 필요가 있다. 여당과 협의를 진행할 생각”이라고 공언했고, 오기형 의원은 “김 지사가 고의로 부도낸 것 아니냐는 의문에 관해 조사해야 한다”고 국정조사 추진 필요성까지 시사했다.

또 허영 의원은 채무보증 내용 변경을 위해선 지방의회 등의 의결을 얻어야 하는데 지방의회 의결을 거치지 않아 직권남용이고 배임이란 주장을 펼치는 등 김 지사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여갔는데, 이들 조사단은 오는 31일에 춘천중도개발공사와 강원도청 등 현장 점검에 나서기로 해 김의겸 의원을 고리로 민주당에 십자포화를 퍼붓는 국민의힘과 마찬가지로 민주당도 김 지사 사안을 김 지사의 사과에도 불구하고 정부여당 압박 차원에서 장기적으로 끌고 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