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측 "야당 탄압, 정치수사 즉각 중단하라"
"우리 요구 수용 안하면, 국정감사 응할 수 없어"
국힘 측 "정치보복 포장할수록 李 리스크만 커져"
"野, 국민 의혹 풀 생각 전혀 없다는 한심한 처사"

더불어민주당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0일 국회 법사위 회의실 앞에서 검찰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시도에 반발하며 법사위 국정감사의 보이콧을 선언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더불어민주당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0일 국회 법사위 회의실 앞에서 검찰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시도에 반발하며 법사위 국정감사의 보이콧을 선언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검찰이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체포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근무지인 민주당사 내에 있는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한 가운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0일 이원석 검찰총장의 사퇴를 촉구하면서 법사위 국정감사의 보이콧을 선언했다.

민주당 법사위원들은 이날 법사위 회의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칼에는 절제와 금도가 있어야 한다"면서 "정치수사는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민주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의 즉각 중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정치수사 중단이 공정과 상식으로 향하는 첫걸음이다"면서 김용 부원장을 이유로 한 당사 압수수색 시도는 "명백한 야당 탄압인 것"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장관의 사과 ▲이원석 검찰총장 즉각 사퇴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과 고형곤 서울중앙지검 4차장, 강백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장에 대한 즉각 문책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어 이들은 "이러한 4가지 요구사항이 수용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국정감사에 응할 수 없다"면서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야당 탄압에 분연히 일어나 맞설 것이고 결단코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국민의힘 법사위원들도 불편한 심경을 내비치며 야권의 태도를 강하게 비판했는데, 장동혁 의원은 "법원이 범죄사실이 충분히 소명됐다고 판단해서 발부된 영장인데, 정치보복 얘기를 하면서 이것을 막아서는 것은 검찰이 아니라 법치와 정의를 막는 것이다"고 맹폭했다.

아울러 국민의힘 간사인 정점식 의원도 "부패사건 수사를 지휘하는 총장의 사퇴와 수사팀의 문책을 요구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면서 "민주당 의원들의 국감 거부를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뿐만 아니라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민주당이 검찰의 압수수색을) 정치보복으로 포장할수록 '이재명 사법 리스크'만 커질 뿐"이라고 꼬집으면서 "민주당은 이 대표의 개인 비리와 선을 긋고 수사에 협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한 방해행위에 대해 "이재명 사법 리스크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풀 생각이 전혀 없다는 한심한 처사"라면서 "(더욱이) 이 대표가 김용 부원장을 민주연구원 부원장으로 사적 채용하지 않았다면 김씨의 사무실은 당사에 위치할 리가 없다"고 꼬집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 대표가 정치보복이라고 반발하는 것은 부정부패 범죄라는 본질을 흐리려는 저질 프레임 씌우기"라면서 "이 대표의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 당 대표 행이 '방탄용'임을 자인하는 꼴"이라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