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협력기금 예산, 15배 정도 넘게 집행…감사 진행 중이며 결과 나오면 조치”

오세훈 서울 시장이 22일 서울 시청 본관 6층 기획상황실에서 열리는 국민의힘-서울시 예산정책협의회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기범 기자
오세훈 서울 시장이 22일 서울 시청 본관 6층 기획상황실에서 열리는 국민의힘-서울시 예산정책협의회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기범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대북코인사업 연루 의혹에 대해 “상황을 파악해보고 문제가 있다면 수사 요청도 검토하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이 고 박 전 시장 당시 대북코인사업 의혹을 꼬집어 “당시 서울시 간부들, 특히 블록체인 관련 업무하던 간부들과 어떤 논의가 있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사실이라면 유엔 제재를 받고 있는 북한을 돕겠다는 것으로 국제법 위반행위”라고 질의하자 이같이 답했다.

앞서 이더리움 개발자 ‘버질 그리피스’는 지난 2019년 평양 행사에서 대북제재를 피해 가상화폐를 우회 송금하는 기술을 소개한 혐의로 미 법원에서 징역 63개월을 선고 받았는데, 미 검찰에 따르면 그리피스와 크립토서울 대표 에리카 강은 지난 2018년 6월 박 전 시장과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언급된 이메일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김의겸 민주당 의원이 지난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그리피스의 이메일 내용을 공개하고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지난 7월 이 의혹을 수사하고자 미국 방문에 나선 것 아니었냐고 주장한 바 있다.

다만 김 의원은 앞서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이재명 대표 또는 박 시장, 문재인 정부와 전혀 무관한 일”이라고 강조했는데, 이 의혹과 관련해 오 시장은 “서울시는 최근까지 알지 못하다가 국회 법사위 국감을 통해 알게 됐다. 현재로선 대북코인사업 관련 전임 시장 시절 서울시가 어느 선까지 연루됐는지, 아직까지는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못했다”며 “실무 부서 차원에선 접촉한 사항이 없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 오 시장은 고 박 전 시장 시절에 남북협력기금 예산이 과도하게 집행됐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예산이 15배 정도 넘게 집행된 게 사실이다. 당시 판문점 선언 등을 계기로 통일기반 조성사업을 확대한다는 명분을 갖고 인도적 사업에 투자한 것 아닌가 추측한다”며 “결과적으로 미사일과 핵사용 위협으로 돌아오는 등 실효성 없는 예산집행으로 판단한다. 현재 전반적인 감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결과가 나오는대로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임호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TBS 폐지 또는 지원 중단에 대해 어떤 의견이냐’는 질문엔 사실상 방송인 김어준씨를 겨냥 “특정 정당, 그중에서도 특정 계파를 지지한다고 선언한 사람이 대표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고, 그런 속마음을 숨기지 않고 있다. 누가 봐도 정치적으로 편향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오 시장은 “지난 6~7월쯤 노조가 자체적으로 투표해 이강택 사장의 특정 정파에 기운 경영이 올바르냐에 대해 내부 조사했고 1노조와 2노조 모두 이 사장의 태도 성찰이 필요하고 결단이 필요하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였다”며 “시의회는 TBS 폐지 조례안을 냈지만 저는 노조의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고 있고 그런 관점에서 변화가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