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尹 측근이 당 대표 숙청 위해 경찰 이용한 것”…하태경 “수사 빨리 하라 밖엔 없어”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좌)와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좌)와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핵관 의원이 경찰 고위급 인사를 만난 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에 대한 수사에 속도가 붙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여야 의원들이 25일 한 목소리로 “밝혀져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도 세부적인 면에선 일부 온도차를 보였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내부고발이 사실이라면 윤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 집권여당 당 대표 숙청 수단으로 경찰력을 이용한 것”이라며 “당권투쟁을 위해 수사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난 것으로 명백한 권한 남용이자 국기문란에 해당되는 공권력 사유화”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보도에 따르면 윤핵관이 여권 인사 소개로 두 차례에 걸쳐 이 전 대표 수사에 손을 댈 수 있는 고위급 경찰 인사를 만났다고 한다. ‘야간 조사라도 해라’, ‘포괄일제 적용을 검토하라’는 구체적 수사 지시를 내렸다는 후속 증언도 나왔다”며 “윤 정권이 불법 시행령 꼼수로 경찰국을 신설하고 밀정 의혹을 받는 경찰국장을 왜 임명했는지 시간이 지날수록 이유가 선명해진다. 경찰은 명운을 걸고 내부 고위급 인사가 어떤 이유로 윤핵관을 만났고 어떤 정치적 검은 거래가 있었는지 철저히 조사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를 통해 관련 의혹을 밝히고 책임을 묻겠다. 경찰이, 국민이 아닌 정권 안위를 지키는 도구로 전락하는 것을 결코 좌시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는데, 같은 날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관련 언론 보도에 대해 “밝혀져야죠”라고 입장을 내놨다.

다만 하 의원은 해당 의혹이 사실인지 여부에 대해선 민주당과는 온도차를 보였는데, “영향력을 행사하더라도 예를 들어 팩트가 나왔는데 기소를 못하게 하려면 수사를 조작해야 되잖나. 수사를 조작하려면 그 수사관들이 한 두 명 관여된 게 아니고 여러 명이 관여돼 있어 모든 사람이 입을 맞춰야 돼 불가능”이라며 “경찰에 영향력을 행사해서 유죄가 나와도 기소를 빼줄 수 있고 무죄가 나와도 기소를 만들 수 있는 이런 사람이 있다면 이 사기꾼 같은 사람 잡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요즘 대통령도 이재명, 이준석 수사 관련될 수 있으니까 경찰에 전화 못하니 지금 경찰에 누가 직접적으로 압력을 행사할 수가 없다. 압력을 행사할 수 있다면 수사 빨리 하라 밖에 없는데 수사 빨리 하라는 거는 저도 공개적으로 촉구하는 거다”라며 이 전 대표에게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면 경찰 수사를 무마해주겠다고 회유했다는 인물에 대해서도 “진상을 철저히 규명해서 정말 그렇게 과감한 과장, 사기를 행하려고 했는지 정확히 밝혀내고 처벌하려면 처벌해야 한다. 저도 누군지 모르겠지만 굉장히 뻥이 센 사람”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하 의원은 이 전 대표를 향해서도 “경찰에 영향을 행사해서 경찰 결론까지 바꿀 수 있는 사람이란 이야기까지 했다면 이 전 대표도 이건 이미 밝힌 것이기 때문에 본인 입으로 누구인지 얘기해야 된다고 본다”며 경찰 수사를 무마해줄 수 있다고 제안한 인물이 누군지 밝힐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