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당대표를 몰아내기 위해 명분없는 징계에 이어 억지 당헌 개정까지 하려 해"
"상생 당헌 개정안은 끝없는 법정 공방의 수렁에 빠지는 것을 막는 것"
"상생 당헌안이 유일안으로 채택돼서 전국위원회에서 통과될 수 있기를 희망"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과 하태경 의원이 4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당헌개정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김기범 기자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과 하태경 의원이 4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당헌개정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김기범 기자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조해진·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시에도 이준석 대표의 복귀 가능성을 열어두는 당헌 일부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조해진·하태경 의원이 발의한 당헌 일부개정안에는 '비대위가 설치될 경우 비대위는 최고위의 기능을 수행하고, 비상대책위원장은 당 대표의 지위와 권한을 갖게 되지만 '당 대표 사고 시 당 대표의 지위를 해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추가로 들어갔다.

또한 '비대위는 당 대표 궐위시,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이 선출될 때까지, 당 대표 사고시는 당 대표가 직무에 복귀할 때까지, 기타의 경우 그 설치의 원인이 된 비상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존속한다'는 신설 규정과 비대위 전환을 위해 당 대표, 당 대표 권한대행 뿐만 아니라 '당 대표 직무대행'도 비대위원장 임명이 가능하다는 내용이 개정안에 포함됐다.

두 의원은 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 우리당은 의총에서 이미 이 대표 징계를 궐위가 아닌 사고로 규정했다. 당대표가 다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젊은 당대표를 몰아내기 위해 명분없는 징계에 이어 억지 당헌 개정까지 하려 한다"면서 "이 대표 몰아내기는 당헌당규와 법리적으로 아무런 명분도 정당성도 없다. 특히 정권교체에 힘을 실어 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또한 "어려울수록 우리당은 상식과 정도를 지켜야한다. 파국 비대위가 아닌 상생 비대위 구성을 위해서 조해진 의원과 저는 당헌 개정안을 제출한다"고 밝혔다.

조해진·하태경 의원은 "상생 당헌 개정안은 첫째, '이준석 대표 쫓아내기'를 반대한다. 이준석 컴백이 가능한 개정안이다. 둘째, 상생 당헌 개정안은 끝없는 법정 공방의 수렁에 빠지는 것을 막는 것이다. 만약에 파국 당헌 개정안이 통과되면 이준석 당대표와 당 간에 끝없는 법정공방이 이어질 것이다. 셋째, 당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국민 다수가 수긍할 수 있는 상식적인 개정안이다"면서 "우리 모두는 정권교체의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오랜 연패의 사슬을 끊고 우리당은 작년 재보궐과 올해 대선, 지방선거에서 승리했다. 청년과 중도층의 지지가 있었기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떠나고 있는 청년과 중도층의 마음을 다시 얻어야 추락하는 지지율도 회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부디 '파국당헌안'은 즉각 반려되고 상생 당헌안이 유일안으로 채택돼서 전국위원회에서 통과될 수 있기를 희망하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상취재 / 김기범 기자. 영상편집 / 박상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