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예상보다 조기에 코로나19 재유행 가능"

코로나19 당시 의료진들이 선별진료소에서 대기하고 있다 / ⓒ시사포커스DB
코로나19 당시 의료진들이 선별진료소에서 대기하고 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중대본은 현재 코로나19 지속 상황에 따라 하루 20만 명이 발생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13일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은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재유행 대응방안과 관련한 권고안을 발표한 자리에서 "그간 정부의 방역대응과 국민의 헌신적인 참여로 코로나19 유행은 상당히 안정되었지만 최근 환자 발생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코로나 유행 상황 및 국내외 발생동향, 향후 유행 예측 등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방역과 의료대응방안을 보고한 자리에서 제시된 자료 및 관련 근거들을 면밀히 검토하였고 그 결과 당초 예상보다 조기에 코로나19 재유행이 가능하다고 평가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현재 약 20만 명까지 확진자 발생이 예측되는 가운데 그 수준까지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방역과 의료 역량을 확보할 것을 강조했다"며 "정부는 유행 규모의 증가에 대비하여 코로나19 진단검사가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검사 체계를 점검, 운영하고 신종 변이 감시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또 "예방접종은 중증과 사망의 예방을 목표로 계획하며 4차 추가접종은 중증과 사망의 위험이 높은 대상자에게 권고하도록 하며 정부는 중증환자 추이 등을 보다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의료대응 체계를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아프면 의료기관에서 적극적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했다.

더불어 사회적 거리두기 재도입에 대해서 "정부가 충분한 역량을 미리 확보하고 대응체계를 구축한다는 전제하에 제도를 현행대로 유지하고 유행상황이 급격히 악화되는 경우를 대비해 근거 중심의 사회방역대응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또 "올해 여름철 유행 증가상황에서 확진자 격리 의무 및 마스크 착용 방역조치를 완화할 경우에는 유행 확산을 가속시킬 가능성에 대한 근거가 있는 바 해당 조치는 당분간 현행대로 유지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그러면서 "지금 중요한 것은 다음 유행이 언제 얼마나 큰 규모로 오르느냐에 따라서 언제 오더라도 또 어떻게 오더라도 사회적 멈춤 없이 국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철저한 대비태세를 갖추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