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발의 핵심키워드는 적합한 시간과 공간이고 초심·열심·뒷심이 따라야 성취가능

노병한 칼럼니스트
노병한 칼럼니스트

[노병한의 운세코칭] 보통의 일반인은 물론이고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래의 불확실한 세상 속에서 살아가고 있기에 늘 불안하다. 하루하루 사는 것도 그렇고 현재 처해 있는 어려운 현실도 그렇다. 또 언제 닥쳐올지도 모르는 미래의 실직·질병·불행·비운 그리고 죽음에 대한 상상도 그렇다.

그러다 보니 뭔가에 기대어 심리적으로 의지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음이 사실일 것이다. 그래서 눈앞에 주어진 현실 문제도 타개해야하고, 앞으로 닥칠 미래의 불확실한 문제도 준비하기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신앙생활을 하며 기도(祈禱)가 이루어진다. 그런데 기도는 어떻게 해야 가장 효과적일까?

마음속의 깊은 명당(明堂)에 숨겨진 소망과 소원성취의 열쇠는 초심·열심·뒷심이다. 작든 크든 누구나 바라고 원하는 바가 있기 마련이다. 바라고 소원하는 바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다음 같은 3가지의 마음이 필요한데 이게 바로 초심이고 열심이며 끝까지 버티며 해내는 뒷심이다.

이런 3가지 중에서 제일 중요한 첫째의 마음이 초심(初心)이다. 그 이유는 초심 속에 열심(熱心)과 뒷심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초심에서 열심이 나오고 초심을 잃지 않을 경우에 한해서 뒷심도 생겨 나오기 때문이다.

초심이란 어머니들이 장독대에 정화수 1그릇을 떠놓고 두 손을 모아 드리는 정성스런 마음이다. 초심이란 무슨 일을 처음으로 시작할 때에 먹는 마음이고 처음에 다짐하는 마음이다. 초심이란 겸손한 마음이고 순수한 마음이며 배우고 노력하는 마음이다.

둘째로 중요한 마음이이 열심(熱心)이다. 열심이란 중단해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밀고나가는 마음이다. 열심이란 어떤 일에 온 정성을 다하여 골똘하게 힘을 쓰는 마음이다. 셋째로 중요한 마음이 바로 뒷심이다. 뒷심이란 어떤 일을 끝까지 버티어 내는 마음이다. 뒷심이란 어떤 일을 끝까지 견디어 내거나 끌고 나가는 마음이다. 이러한 초심․열심․뒷심이 바로 소원성취의 열쇠이자 마음(心)속의 명당(明堂)이다.

세상을 움직이는 작동원리는 말발·글발·끗발·기도(祈禱)발·운(運)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말(言)에는 말발이 있다. 다 똑같은 말 같지만 하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서 그 영향력은 다르다. 대통령이 하는 말, 국무위원인 장관이 하는 말, 권력의 실세가 하는 말에는 말발이 강하게 작용한다. 사회적·종교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는 명사(名士)나 특별한 분야의 고수인 명사(明師)가 하는 말에도 말발이 강하게 작동한다. 도(道)의 경지에 이른 도사가 하는 말은 사회 전반에 미치는 말발이 일반인들의 것과는 영 다르다.

글(文)에도 글발이 있다. 무지렁이가 쓴 글은 글발이 약하다. 반면에 이론이 확실하고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쓴 글에는 글발이 있다. 그래서 글발이 있는 사람이 기술적·기교적으로 쓴 글에는 매우 강력한 글발이 있다. 글발이 있는 글들에는 감동·감화·교훈·설득력이 스며있기에 사회적인 영향도 크게 미친다.

기자들은 발품을 열심히 팔아가며 흔적을 샅샅이 뒤지고 뛰면서 취재원을 만나 정보와 자료를 수집한다. 사실(Fact)만을 중심으로 기자들이 만들어 내는 짜깁기식의 글에는 감동도 약하고 글발도 약하다. 반면에 진실(Truth)을 규명해내려고 노력하면서 만들어낸 기사에는 기사(記事)발이 매우 강하게 넘친다.

게임·도박·노름판에는 끗발이 존재한다. 도박장에서 상대방을 이기는 것은 끗발이다. 도박은 확률게임이 아니라 끗발을 유지하는 기술이다. 노름판에서 자신의 끗발을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 바로 타짜다. 고도의 기술을 가진 타짜만이 필요할 때에 필요한 끗발을 가질 수가 있음이다. 이렇게 세상을 움직이는 작동원리가 바로 말발·글발·끗발·기도(祈禱)발·운(運)발 등에 숨겨져 있음이다.

각종 선거를 앞두면 대통령·국회의원·광역단체장·시도지사·교육감·기초단체장·시장·군수·구청장·광역의원·기초의원 등에 출사표를 던질 예정인 후보들 간에 일찍부터 물밑기세싸움이 시작된다. 초년끗발을 끝까지 유지하지 못하고 실패하고 좌절하는 인물들도 많다. 말년끗발을 잘 관리하고 유지하는 기술은 자신만의 노력이고 주변에 가까이하는 지략가·책사들의 몫일지도 모른다.…<영험한 합격명당·출세명당·당선명당·장수명당·접신명당이 필요한 이유❷>에서 계속….

□글/노병한:박사/한국미래예측연구소(소장)/노병한박사철학원(원장)/자연사상칼럼니스트/인생상담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