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주행거리 확대 등에 따른 타이어 내구성‧성능 동시 확보 목표

김봉수 샤시개발센터장 상무(왼쪽)와 조지 레비 미쉐린  아시아퍼시픽 OE 총괄 부사장이 지난 17일 현대차그룹 남양연구소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현대차
김봉수 샤시개발센터장 상무(왼쪽)와 조지 레비 미쉐린 아시아퍼시픽 OE 총괄 부사장이 지난 17일 현대차그룹 남양연구소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현대차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현대차가 미쉐린과 차세대 타이어 공동개발을 위해 다시 손을 잡았다.

20일 현대자동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그룹과 미쉐린이 지난 17일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프리미엄 전기차 전용 및 친환경 타이어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프리미엄 전기차 전용 차세대 타이어 개발 ▲탄소 저감을 위한 친환경 타이어 개발 ▲자율주행 고도화에 필요한 실시간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 등 분야에서 협업을 진행한다. 이번 협업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 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한 차세대 타이어 기술 확보를 목적으로 추진된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전기차 주행거리 확대 및 상품성 향상 과정에서 증가하는 차량 중량 영향에 따라 높은 하중을 견뎌야 하는 타이어의 내구성과 주행·전비 성능을 동시 확보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타이어 친환경 소재 적용 비중을 중량 기준 50%까지 확대한다. 아울러 기존 타이어 온도 및 공기압 등을 파악하는 수준을 넘어 타이어 마모 정도, 타이어에 가해지는 하중, 도로 마찰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해 차량 제어 시스템에 활용하기 위한 공동 연구해 전기차 고속 주행 시 발생되는 진동·소음 개선을 통해 운전자의 승차감을 대폭 향상시킨다.

김봉수 현대차그룹 샤시개발센터장(상무)는 "미쉐린과의 기술 협력을 통해 양사의 자동차 및 타이어 기술 역량을 극대화함으로써 차량 주행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조지 레비 미쉐린 부사장은 "협업을 통해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새로운 모빌리티 개발 환경에 의미 있는 성과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와 미쉐린은 지난 2017년 1월부터 이달까지 5년간 1차 협업을 통해 아이오닉5 전용 타이어개발, 버추얼 주행 성능 예측 등을 협업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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