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향자 "위원장직 맡아 달라는 요청은 사실"
"국회·정부 차원 특위시 위원장직 수락 검토"
선택 기로 놓인 양향자, 호남 기반에 극한 고심?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원장(좌)이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출신인 양향자 무소속 의원(우)에게 여당의 반도체특별위원장 위원장을 제안하여 양 의원이 수락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는 중으로 알려졌다. 시사포커스DB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원장(좌)이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출신인 양향자 무소속 의원(우)에게 여당의 반도체특별위원장 위원장을 제안하여 양 의원이 수락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는 중으로 알려졌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국민의힘이 삼성전자 반도체 관련 임원이었던 더불어민주당 출신의 무소속 양향자 의원에게 당 반도체특별위원회의 위원장직을 맡아 달라고 요청하여 양 의원이 이에 대한 수락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양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반도체 특위와 관련해 문의가 오고 있다"면서 "국민의힘 측에서 반도체특위 위원장을 맡아 달라고 요청이 온 것은 사실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이 요청에 대해 '국민의힘 차원을 넘어 국회 차원의 특위, 정부와 산업계, 학계가 함께 하는 특위일 때 위원장 수락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한 바 있다"고 전했다. 즉, 양 의원은 여당에 국한된 특위가 아닌 국회나 정부 차원의 특위가 되었으면 한다는 입장임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양 의원은 "정치권과, 산업계, 학계가 하나가 되어 다음 세대를 위한 과학기술을 준비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덧붙였는데, 그의 이력은 광주여상을 졸업하여 삼성전자에 입사한 후 임원으로까지 승진한 반도체 메모리 분야의 전문가인 것으로 알려져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양 의원에게 직접 요청을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앞서 그는 지난 4월에 민주당이 '검수완박 입법 강행'을 위해 양 의원에게 야당 몫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안건조정위원으로 사보임시켜 통과시키려는 '꼼수'를 시도하려 했으나, 양 의원이 해당 법안에 반대 입장인 것을 알아 차리고 방향을 틀어 민형배 의원이 민주당에서 탈당하여 그 자리에 들어가 민주당은 '위장 탈당' 논란이 일며 크게 비판 받았다.

당시 양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지난 4월 20일)을 통해 "저는 양심에 따르겠다"면서 "이번 (검수완박) 법안은 한국 사법체계의 근간을 재설계하는 입법이기에, 만약 오류를 일으킨다면 국민의 삶에도, 민주당의 미래에도 해악이 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었다.

더욱이 그는 그 다음날에도 조선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검수완박을 처리하지 않으면 문재인 청와대 사람 20명이 감옥 갈 수 있다'는 말도 들었다"고 폭로하면서 "'처럼회' 이런 분들은 막무가내"라고 지적하며 민주당의 강경파 의원들에 대한 문제점을 꺼내 들기도 했다. 

다만 양 의원은 현재 여당이 제안한 반도체특위 위원장직을 놓고 아직 고민 중에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일각에서는 양 의원이 사실상 국민의힘에 입당하는 수순으로 요구되어질 가능성도 큰 상황이기에 여당의 제안에 고심이 큰 이유일 것이고 상황을 짚었다.

즉, 양 의원 입장에서는 자신의 정치 기반이 호남 표심에 있기에 오히려 보수당에 입당하면 정치적 득실 계산에 따라 자신의 정치 생명에도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될 수 있기 때문에 결코 쉬운 결정은 아니라는 얘기인 것이다. 

한편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7일 국무회의에서 "반도체는 국가안보의 자산이자 경제의 근간"이라면서 '반도체 산업 육성'을 강조한 바 있고, 이어 국민의힘도 9일 당내에 '반도체산업지원특별위원회'를 설치를 밝히면서 최근 반도체와 관련한 특강과 입법 세미나도 줄줄이 개최하면서 대폭적인 지원이 예고된 만큼 앞으로 반도체특위는 여당의 핵심 위원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