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환자, 대면진료 늘리고…외래진료센터 지속적 확충

서울 영등포구의 한 약국에서 코로나 항원자가검사키트 판매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다 / ⓒ시사포커스DB
서울 영등포구의 한 약국에서 코로나 항원자가검사키트 판매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가 다음주부터 코로나19 재택치료에 대한 단계적 조정방안을 시행한다.

31일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전반적인 유행 규모 감소세와 고위험군에 대한 패스트트랙 도입 결정 등의 상황을 고려하여 다음 주부터 재택치료에 대한 단계적 조정 방안을 시행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 환자가 격리 기간 중 비대면보다는 대면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외래진료센터를 지속 확충하면서 민간 포털 지도 서비스 제공, 문자 발송 등을 통해서 대국민 안내도 강화하겠다"고 했다.

또 "대면진료 확대와 함께 재택치료자 중 집중관리분에 대한 모니터링 횟수를 현행 2회에서 1회로 조정하겠다"며 "지난 중대본 논의 결과 확진자의 7일 격리 의무가 4주간 연장되면서 재택치료 수요가 여전히 존재하는 만큼 24시간 대응 및 안내체계는 현재와 같이 유지하여 코로나 환자 진료에 빈틈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더불어 "해외 신종 변이 유입 및 국내 확산에 따른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화장시설 재정비를 선제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 "238개 화장로는 개보수를 추진하고 화장로 증설이 가능한 시설에는 국비를 지원하여 화장시설의 수용력을 높이겠고, 60개 화장시설에는 안치 냉장고와 실내외 저온 안치실을 설치하여 안치공간도 추가적으로 확보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이 장관은 "어제부터 코로나19 손실보전금 지급이 시작됐는데 2년 넘게 계속된 정부의 방역조치로 손실을 본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온전한 보상으로 정부의 책무를 다할 수 있게 되어 다행스럽게 생각을 하며 신속한 집행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생활 안정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