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혁신 내용에 지도부 이견 없다” vs 禹 “선거 막판 잡음은 실책…7석 이하면 총사퇴해야”

우상호 민주당 의원(좌)과 윤호중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우상호 민주당 의원(좌)과 윤호중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과 86용퇴론 등 당내 혁신안을 놓고 불협화음을 냈던 바 있는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이 30일 “그동안 과도하게 갈등이 부풀려져 전달된 측면이 있다”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혁신 내용에 대해선 당 지도부나 공동비대위원장 간 이견은 없다. 당의 혁신은 비대위 체제에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다만 그는 “선거기간이라 선거 이후 본격적으로 (당 혁신안을) 논의하자는 공감대가 이미 형성됐었다. 봉하마을에 갔다 오면서도 현지에서 비대위원 전체가 모여서 이 문제를 논의했고 비행기를 타고 올라오면서도 박 위원장과 옆자리에 앉아 충분히 논의했다”며 “분명한 의사전달이 됐고 실무자 간 협의도 있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행돼서 문제가 커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 위원장은 “선거 막판 마지막 여론조사가 진행되는 시점, 사전투표를 앞둔 시점에서 문제 제기하는 게 옳은가 하는 것에 대한 이견이 있었는데 과도하게 갈등으로 부풀려졌다”고 역설했는데, 하지만 86용퇴론에 대해선 “청년 정치의 문을 넓힌다는 차원에서 기존 정치인에 대한 실력이나 능력에 대해 엄격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나 나이를 가지고 ‘몇 살이 돼서 그만해야 한다’는 식의 방식은 적절치 않다”고 여전히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다만 ‘과도하게 부풀려졌다’는 지도부 측 자평과 달리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같은 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중앙당에서 선거 막판에 여러 가지 잡음을 낸 것은 큰 실책”이라며 “아직 민주당 지지층이 격동할 만한 모멘텀을 잘 못 만들었다. 이건 지도부가 책임져야 할 문제”라고 지도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우 의원은 “선방했느냐 기준을 광역단체장 7석으로 본다. 만약 7석 이하면 비대위 총사퇴고 아마 대행체제로 가야 할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잘해야 한다. 시끄럽게는 안 했으면 좋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 28일 당 내홍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고자 국회에서 간담회를 가진 뒤 고용진 수석대변인이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 여러분과 민주당 후보 여러분께 걱정 끼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박 위원장과 윤 위원장 역시 그간의 혼란에 송구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비대위원들은 공동 유세 등 함께 할 것은 함께 하겠다”며 “오늘로 그간의 여러 문제를 다 매듭지었다. 지금의 모습이 민주당이 달라지는 모습을 보이기 위한 진통”이라고 윤 위원장과 박 위원장 간 갈등이 매듭지어졌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