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너구리 출몰 지역에 50~100m 간격 총 115km 광견병 예방띠 형성

광견병 미끼예방약 살포 모습 / ⓒ서울시
광견병 미끼예방약 살포 모습 / ⓒ서울시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서울시는 야생 너구리 등을 통해 전파되는 광견병을 예방하기 위해 4일부터 5월 15일까지 ‘야생동물 광견병 미끼예방약’ 4만개를 북한산 등 야산과 양재천 등 너구리 서식지역에 살포한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 봄철에 살포하는 ‘야생동물 광견병 미끼예방약’은 먹는 광견병 백신으로, 어묵이나 닭고기 반죽 안에 백신을 미리 넣어 너구리 등 야생동물이 미끼를 먹고 광견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미끼예방약 살포 지역은 너구리의 주요 서식지인 북한산, 도봉산, 수락산, 불암산, 관악산, 용마산, 관악산, 우면산, 대모산과 너구리가 자주 출몰하는 양재천, 탄천, 안양천 등이다.

미끼예방약은 50~100m간격으로 스무개 정도씩 총 115km에 살포하는 방식으로 서울시 외곽에 광견병 예방띠를 형성해 야생동물로 인한 광견병 발생을 선제적으로 차단할 예정이다.

시는 시민들이 산행 중 나무 밑이나 수풀 속에 살포된 ‘야생동물 광견병 미끼예방약’을 발견할 경우, 만지지 말 것을 당부했다. 사람이 만지면 체취가 남아 야생동물이 먹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는 미끼예방약 살포 후 30일이 경과하면 동물이 섭취하지 않고 남은 미끼예방약은 수거할 예정이다. 

광견병 바이러스는 감염된 동물의 침이나 점막 속에 있으며 감염되면 잠복기(1개월 전후)를 거쳐 증상이 나타나므로, 사람이 물렸을 때는 상처 부위를 비눗물로 씻어 낸 후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반려동물은 야외 활동시 반드시 목줄을 착용하고,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동물이 광견병 의심 동물과 접촉했을 경우에는 방역당국에 신고하고 동물병원에서 치료받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