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빠른 시간 내 논의해 합당”…李 “국당 출신도 공정 경쟁할 지선 공천 방안 설립해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좌)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좌)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공동정부를 향한 첫 발을 뗀 가운데 양측의 성공적 결합을 상징할 수 있는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도 공언했던 대로 즉각 추진될 수 있을지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윤 당선인과 안 위원장은 앞서 지난 3일 단일화 공동선언문을 통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두 당은 선거 후 즉시 합당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으며 윤 당선인은 대선 직후인 지난 10일에도 “일단 신속한 합당을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했을 정도로 양당 합당을 누차 강조한 바 있다.

다만 과거 합당 논의 당시 문제가 됐던 당명에 대해선 앞서 지난달 23일 이준석 대표가 “저는 합당에 대해 일관된 이야기를 했다. 당명 바꾸는 것 외엔 다 열려있다고 했다”며 지난 11일에도 “당명은 6월 1일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 속에서 지금 협상해 바꾸면 선거에 악영향이 간다”고 밝혔던 만큼 일단 ‘국민의힘’이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대신 이 대표는 지난달 23일 당시 “당 대표 취임 이후 지명직 최고위원 한 자리는 상당기간 임명하지 않고 국민의당과의 합당 논의 과정에서 비워 놨다. 그 연장선상에서 양당이 합당하면 지도부 구성에 있어서 기존의 배려를 유지하겠다는 얘기를 했다”고 했으며 “국민의당 측 인사들이 공정하게 합당 이후에도 지방선거에서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 조강특위나 지방선거 공천관리위원회에 국민의당 출신이 조강특위 위원과 공천심사위원회에도 배치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또 11일에 이 대표는 “국민의당 출신, 국민의힘 인사를 가리지 않고 지역에 경쟁력 있고 지역을 위해 노력해온 인사를 선발한다는 원칙에서 할 것이고 경선 위주로 공천을 운영할 것”이라며 지난 14일 한기호 의원을 신임 사무총장에 임명해 지방선거 준비에 들어갔는데, 이 대표가 “잡음 없는 공천을 수행해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음 주 중으로 공천 관련 가이드라인과 함께 공천관리위원회 구성까지 하는 게 어떤가 생각한다”고 밝힌 만큼 결국 지방선거 관련 공관위 구성이 어떻게 되느냐가 합당이 불협화음 없이 성사될지 여부를 가르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나마 갈등 여지가 줄어들 수 있어 다행인 부분이라면 당초 공동대표설, 당권도전설 등이 일었음에도 불구하고 안 위원장이 지난 14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지금 맡은 일에 집중하겠다. 다른 생각은 없다”고 강조했으며 합당에 대해서도 “우선 사무총장들끼리 만나 빠른 시간 내 논의해서 진행될 것”이라고 밝힐 만큼 조속한 합당 의사도 분명히 해 과거처럼 지지부진한 신경전이 이어질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방선거 공천권은 양당 합당 과정에서 갈등 불씨로 작용할 수 있기에 국민의힘에선 이 부분을 부쩍 의식하는 모양새인데, 이 대표는 15일 시도당위원장 회의에서도 거듭 “합당이 예정된 국민의당 출신 인사들에 대해서도 공정한 공천 경쟁을 허용하기 위한 합리적인 경쟁 공천 방안을 설립해야 한다”며 “당협위원장을 통해 투명하지 못한 인선이 이뤄져 사기가 저하되고 국민 신뢰를 저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지분 나누기 같은 구태와 가까운 행태를 보이지 않는 게 국민들에 좋은 공천 방향으로 보일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