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與 “적폐수사? 정치보복 선언하나”…尹·野 “원론적 발언, 왜 발끈?”

문재인 대통령(좌)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좌)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집권하면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해야죠. 해야죠. 돼야죠”라고 긍정한 데 이어 정치보복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선 “현 정권 초기에 한 것은 헌법과 원칙에 따라 한 것이고 다음 정부가 자기들 비리와 불법 수사하면 그건 보복인가. 법과 시스템에 따라 하는 것”이라고 답해 당청이 연일 격앙된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

◆ 文 “적폐로 몬 것 분노”…민주당 “尹 정치보복 선언해”

윤 후보의 해당 발언에 당장 민주당은 지난 9일 우상호 총괄선대본부장이 긴급 성명을 통해 “윤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문 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 우려가 현실로 확인됐다”고 역설한 데 이어 조승래 선대위 수석대변인도 “적폐청산을 핑계로 문 정부에 대한 정치보복을 하겠다고 노골적으로 선언했다”고 한 목소리로 윤 후보를 성토했다.

또 친노 좌장인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도 같은 날 ‘이재명플러스’ 앱에 올린 글에서 “문 정부가 과거 정부의 적폐청산과 국정농단 심판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맡겼고 검찰총장까지 고속 승진시켜준 사람이 윤 후보다. 만일 문 정부에 적폐라 할 만한 것이 있다면 그 책임의 상당부분은 윤 후보에게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는데, 급기야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도 10일 기자들과 만나 “많은 대선과정을 지켜봤지만 후보가 정치 보복을 사실상 공언하는 것은 본 일이 없다. 통합의 길을 통해 미래로 가야 하는데 보복이나 증오, 갈등, 분열은 우리 사회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윤 후보를 압박했다.

이 뿐 아니라 민주당에선 10일에도 박찬대 선대위 수석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정권 잡으면 독립운동가라 참칭한 측근을 중용해 검찰을 장악하고 보복 수사하겠다는 노골적 본심을 드러낸 것이다. 윤 후보의 정치보복 선언은 한 마디로 ‘대한민국을 갈라 치겠다’는 것”이라며 “이에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 동조하는 국민의힘 당 대표와 지도부의 인식 또한 섬뜩하다. 윤 후보가 집권하면 검찰공화국이 될 거라는 우려가 이제 확신이 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기에 문 대통령도 이날 오전 참모회의에서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며 “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재직할 때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데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내겠다는 것인지 대답해야 한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통해 윤 후보를 상대로 격앙된 반응을 쏟아냈다.

이처럼 대통령까지 직접 포문을 열자 안민석 민주당 의원이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진중하신 문 대통령이 이렇게 분노한 일이 없다. 문 대통령의 분노와 사과요구가 절절하게 공감된다”며 “윤 후보가 지지율 좀 회복됐다고 오만함이 아주 가관이다. 윤 후보는 문 정부를 기획사정해서 잡아넣겠다는 것인지 반드시 답해야 한다”고 가세했으며 문 정부 청와대 출신인 고민정·김의겸·윤건영·윤영찬 등을 포함한 민주당 의원 20명도 10일 오후 긴급성명을 통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를 거론한 뒤 “그런 비극을 다시 반복하겠다고 지금 윤 후보가 공언하고 있다. 대선 승리로 대한민국과 문 대통령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국민의힘 “취지 곡해해 프레임 씌워…靑, 선거개입하나”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좌)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좌)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이렇듯 당청이 모두 ‘정치보복’이란 주장을 내세우며 윤 후보를 압박하자 국민의힘에선 권영세 선대본부장이 10일 “원칙론을 얘기하는데 과민하게 대응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범법 사실이 공개됐는데 수사 안 할 수는 없는 것 아닌가”라며 “제 발 저린 게 있지 않는가 싶다”고 여당의 격앙된 반응에 응수했고, 같은 당 김재원 최고위원도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윤 후보가 대통령이 관여해서 할 것이 아니고 기존 수사 시스템에 의해 그 수사가 이뤄질 거라고 했다. 수사 시스템에 의해 비리가 드러나면 엄정 처단하겠다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국가의 작동”이라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최고위원은 “이 후보가 현재 문 대통령 지지율만큼도 지지가 나오지 않고 특히 문 대통령에 대한 강한 애정이 있는 지지자들 중에 상당수가 이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다. ‘이 후보를 지지하지 않으면 문 대통령이 위험하니 이재명 지지하러 가자’ 이렇게 지금 공갈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적폐수사라는 말 가지고 정치보복한다고 하는 것 보니 스스로 자해공갈 수준”이라고 비꼬았는데, 다만 김 최고위원의 발언처럼 일부 친문 지지층의 이 후보에 대한 반감이 그간 없지 않았었지만 이번 윤 후보의 ‘적폐 수사’ 발언을 계기로 위기감을 느낀 친문이 부득불 이 후보에 힘을 실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다보니 국민의힘에선 원론적 발언이란 대응에 그치지 않고 청와대의 선거 개입이란 주장으로 역공에 나섰는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원칙론에 대해 급발진하면서 야당 후보를 흠집내려는 행위는 명백한 선거개입에 해당한다. 앞으로 28일간 청와대가 야당후보를 사사건건 트집 잡아 공격하려고 하는 전초전이 아니길 바란다”고 일침을 가했고, 추가로 ‘정치적 목적으로 갈등을 이용하며 키우고 있는 것 아닌지 냉정히 돌아봐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세계 7대 통신사와의 서면 인터뷰 발언도 꼬집어 “왜 문 정부 5년간 갈등이 늘어났는지 겸허히 실책을 인정해야 하는 시기”라고 맞받아쳤다.

아울러 문 대통령에게는 설상가상으로 이날 서울행정법원이 문 정부가 비공개하기로 했던 청와대 특수활동비와 영부인 김정숙 여사의 의전 비용 등을 공개해달라는 납세자연맹 측의 정보공개 거부처분 취소 요구를 수용해 일부 승소 판결을 내렸는데, 이 대표는 이 결과도 거론하면서 “오늘 법원 판단처럼 문 정부의 특활비도 절대 성역이 아니다. 국민은 문 정부에게 면책특권을 부여한 바 없고 오늘부터 28일간 청와대가 아무리 발끈하고 극대노한다고 해도 달라지지 않는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선거에 대통령을 끌어들이지 않으려는 노력은 야당도 해야 하는 것이다. (윤 후보가) 그런 발언을 안 했어야 한다”며 ‘선거 개입’이란 국민의힘 측 지적에 “대통령은 식물 대통령으로 죽은 듯이 직무 정지 상태로 있어야 되는가. 문 대통령이 반론권을 행사한 것”이라고 반박한 데 이어 “(윤 후보가) 사과하면 깨끗하게 끝날 일이다. 구차하게 선거 개입 등의 논리로 회피할 일은 아니다”라고 재차 맞대응에 나섰다.

그러자 이 대표도 이 같은 청와대 반응을 쓴 기사를 자신의 SNS에 링크한 뒤 “청와대가 식물 대통령 상태로 있으라고 누가 말했나. 정치 개입하지 말라고 했더니 ‘그러면 식물대통령/직무정지 하라는 거냐’라는 반응은 청와대가 정치개입 말고는 아무것도 안 하고 있었다는 것이나 매한가지”라며 “정치개입 말고는 뭘해야 할지 모른다면 비단주머니 하나 올리겠다. 선거에서 최대한 많은 유권자가 투표할 수 있도록 K-방역에 더 박차를 가해주시고 대통령께서 직접 챙겨줬으면 하는 생각”이라고 비꼬았다.

◆ 윤석열 “정치보복 없어…文도 성역 없는 사정 강조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9일 서울 중구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을 찾아 정순택 대주교 예방 접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이강산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9일 서울 중구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을 찾아 정순택 대주교 예방 접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이강산 기자

이런 상황 속에 소위 ‘적폐수사’ 발언으로 사실상 이번 공방을 촉발시킨 윤 후보는 지난 9일 서울 명동 천주교서울대교구청에서 정순택 대주교와 만난 뒤 “시스템상 그렇게 된다는 일인데 스스로 생각하기에 문제없으면 불쾌할 일이 뭐가 있나. 상식적인 일”이란 반응을 내놨었는데, 여권이 ‘정치보복’이란 주장을 펼치면서 결속하는 모양새를 보이자 10일 재경 전북도민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윤석열의 사전에 정치보복은 없고 문 대통령과 같은 생각”이라고 한 발 물러선 듯한 자세를 취했다.

다만 윤 후보는 “우리 문 대통령께서도 늘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 없는 사정을 강조해왔다. 저 역시도 권력형 비리와 부패에 대해선 늘 법과 원칙, 공정한 시스템에 의해 처리해야 한다는 말”이라며 “제가 당선되면 어떤 사정과 수사에도 일절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에서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는 말씀을 지난해 여름부터 드렸다”고 강조했을 뿐 당청 요구대로 사과할 의향이 있는지 묻는 질문엔 “제가 다 말씀드렸지 않나. 문 대통령과 생각이 같다”고만 답한 채 사과엔 선을 그었다.

오히려 국민의힘에선 이 후보가 지난 2017년 ‘적폐와 불의를 청산하는 게 정치보복이라면 그런 정치보복은 맨날 해도 된다’는 발언을 인용해 청와대를 몰아붙였는데, 원희룡 선대본부 정책본부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수현 대변인, 윤 후보에 화내기 전에 이 후보부터 단속하시죠”라며 “대통령의 분노 이미지를 국민들에게 퍼뜨리려는 측근 세력들, 정권 전체에 대한 정치보복 프레임을 씌우려는 의도에 국민들은 속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실제로 이 후보는 지난 2017년 7월 18일 성남시장으로 재임하던 당시 박근혜 정부에서 작성한 문건을 연달아 공개한 문 대통령을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대표가 ‘5년마다 반복되는 전 정권 비리캐기 수사는 이 정권도 예외는 아닌 듯 하다. 반복되는 정치보복쇼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나 보다’라고 비판하자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홍 대표님, 도둑 잡는 게 도둑에겐 보복으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제겐 보복이 아니라 정의와 상식의 구현으로 보인다”고 입장을 내놓은 바 있는데, 원 본부장이 지적한 이 후보의 발언도 당시 발언 중 일부다.

한편 이 같은 상황을 바라보던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은 10일 서울 마포구의 한 강당에서 가진 자신의 신간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 출간기념회에서 “현 정부가 들어서마자마 적폐청산, 적폐청산해서 그 연결 과정으로서 윤 후보가 현 정부에 대한 적폐 문제를 얘기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입장을 내놨는데, 그러면서도 기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선 “윤 후보는 이 정부 검찰총장 자리에 있었던 사람인데 그때하고 지금 생각이 뭐가 다른 게 있어서 그땐 이 정부의 적폐를 몰라서 (그런 말하나)”라며 “그런 얘기는 후보로서 안 했으면 좋을 뻔했다”고 비판적 반응을 내놨다.

하지만 국가유공자 자녀에게 장학금을 주겠다면서 국회에서 카페를 운영해온 김원웅 광복회장이 수익을 개인용도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이날 일부 사실로 확인돼 수사 의뢰되는 등 아직 문 정부 임기가 끝나기도 전에 이른바 ‘적폐 수사’의 시동을 걸 만한 사건은 하나씩 터져 나오는 모양새여서 윤 후보가 당선될 경우 공언했던 대로 현 정권 관련 수사가 본격화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